[루소의 개]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루소의 개 - 18세기 계몽주의 살롱의 은밀한 스캔들
데이비드 에드먼즈 & 존 에이디노 지음, 임현경 옮김 / 난장 / 2011년 10월
평점 :
절판


 루소(Jean-Jacques Rousseau,1712~1778)와 흄(David Hume, 1711~1776). 고등학교 수업 시간에 누구나 한 번 쯤은 들어봤을 철학자들이 역사 속 논쟁의 주인공으로 등장했다. 사회계약론으로 유명한 루소와 '공감'으로 유명한 흄이 서로 논쟁을 벌였었다니..! 철학사에서는 분리된 흐름으로 배웠던, 죽어 있었던 두 철학자들이 이 책에서는 마치 우리 시대의 언쟁을 벌이는 지성인들처럼 생생하게 되살아 난다. 따라서 독자들은 철학자들이 등장한다고 해서 철학과 관련된 어려운 내용이 아닐까 지레짐작하고 겁먹지 않아도 된다. 이 책은 그런 철학자들도 우리와 다름 없이 화내고 갈등하고 반목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책이기 때문이다.


 에밀, 사회계약론 등으로 유명한 루소의 사생활을 들여다 보면 그렇게 멋진 인물은 아니다. 가정부 르바쇠르와 한평생 사실혼 관계를 맺고 그 사이에서 자녀를 얻지만 그 자녀들을 매정하게 버리고, 결국 끝까지 결혼은 하지 않는 '나쁜' 남자다. 또한 감수성이 예민해 화를 잘 내고, 의심이 많으며 화가 나면 논리 없는 주장을 펼칠 정도로 빈틈이 많기도 하다.


 '사람 좋은 데이비드'로 이름난 흄 역시 자세히 살펴보면 그렇게 멋진 인물은 아니다. 착하고 도덕적이긴 했지만, 자기 자신의 명성을 떨치기를 좋아하고 사교성이 뛰어나진 않은 면도 있었다. 명예와 신의, 도덕을 매우 중히 여겼다는 것은 다른 말로는 그것에 지나치게 천착했다는 뜻도 되기에 그가 그렇게 고상했을지도 의문이다.


 파리 사교계를 중심으로 대륙 유럽에서 버려지는 루소에게 흄이 도움의 손길을 건네면서 그 둘의 역사적인 만남은 시작된다. 처음에 서로를 매우 배려하고 아끼며, 영원한 우정을 맹세하는 그 둘의 모습은 결말이 대충 짐작되는 독자에게는 우습기까지 하다. 마치 우리 주위의 친구들처럼, 그리고 우리 자신들처럼 이들도 아첨을 하고, 진실을 가장하기도 하며, 서로의 겉모습과 명성에만 끌리기도 한다. 그리고 갈등하며 반목하고, 논쟁에서 이기기 위해 편을 가르고 거짓말도 한다. 책 전반부에서 그들의 사상을 통해 그들의 심오함을 느낀 독자들은 후반부로 갈 수록 점점 범인들과 같은 모습을 보이는 그들에게 조소를 보낼 지도 모르겠다.


 결국 서로에게 상처만 남기는 이 논쟁은 끝이 난다. 누가 득을 보았는지, 누가 이겼는지는 독자 여러분 각각이 판단할 일이다. 어쩌면 고상한 철학자들의 찌질한 단면을 보여주는 이 논쟁들이 중요한 이유는, 루소와 흄을 살아있는 인간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부대끼고 살면서 갈등하고 반목하고 아옹다옹 살아가는 삶을 살 수 밖에 없음을 느끼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책은 권위를 허물고 그 뒤에 숨겨진 인간의 모습을 밝혀준다고 할 수 있다. 혹 아는가,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가 고상하고 한없이 높게만 바라보는 오늘날의 루소와 흄이 어디에선가 논쟁을 벌이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