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은 흉식호흡과 복식호흡이 있습니다. 흉식호흡은 숨을 쉴 때 가슴이 움직이는 호흡법으로, 우리가 체조할 때 팔을 들고 숨을 들이마셨다가 팔을 내리면서 내뱉는 심호흡법도 흉식호흡입니다. 복식호흡은 말 그대로 숨쉴 때 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배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복식호흡을 합니다.

단전(丹田)이란 배꼽아래 9㎝위치를 말하며 단전호흡이란 숨을 들이마시는 데 이 단전을 향하여 깊이 그리고 천천히 호흡하므로 건강을 촉진시키는 위력을 발생한다는 복식호흡입니다. 단전을 향한 깊은 복식호흡은 폐하단이 횡경막을 아래로 깊이 밀어내는 것 때문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즉, 밑에 있는 대장ㆍ소장, 그리고 장간막이 눌려 장간막 속에 차 있던 순환하지 못하는 유휴혈이 그 밀어내는 작용 때문에 쫓겨 나와 전신을 순환하게 되므로 몸이 더워지고 마음이 안정되면서 건강의 증진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단전호흡은 깊은 복식호흡으로 횡경막을 조종하는 횡경막 운동법인 것입니다.

단전호흡은 이렇게 내장을 움직이면서 내장 구석구석까지 기운과 피가 흐르도록 해주기 때문에 내장의 건강에 좋은 것으로 설명됩니다. 단전호흡의 방법은 바른 자세로 앉아 아주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고를 반복해야하고 들이마실 때 배를 천천히 볼록 나올 수 있도록 내밀어 주고 내쉴 때는 반대로 배가 등가죽으로 움츠러들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능력에 맞게 숨을 쉬는 것이고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하는데, 처음에는 들숨과 날숨의 길이를 같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초를 들이마시고 10초를 쉬었다가 10초 동안 내쉬는 것을 기본으로 하는데 이도 무리가 된다면 조금 시간을 줄였다가 서서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호흡을 30분 정도 반복하는 것이고, 한번 호흡으로 몇 십 분을 하지는 못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