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가 자란다 - 논농사와 벼의 한살이 어린이 들살림 4
도토리 기획 엮음, 김시영 그림 / 보리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먼저 표지를 보면 논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엄마아빠, 한켠에 도랑에서 친구들과 미꾸라지 잡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주인공의 모습이 보인다. 삼시세끼 밥상에 올라오는 우리의 먹거리 쌀! 까까머리 개구쟁이의 일기를 통해 벼농사에 관한 과정을 재미있게 풀어놓았다. 사실 아직까지 이런 구체적인 과정을 알지 못해 더 관심있게 보게 되었다. 아이에게 2번, 나혼자 2번, 4번정도 읽었는데 정말 재미가, 흥이 나는 책이다.

내용도 그만이지만 내용의 맛을 더해주는 삽화도 너무너무 정겹다. 주인공의 동굴동굴한 머리가 어찌나 귀여운지.... 벼의 색감을 보고 벼가 자라는 과정은 물론, 동시에 계절을 느낄수도 있다. 또 아이가 써 놓은 일기의 날짜와 제목만을 보고도 농사일의 과정을, 그리고 농부님들의 시름도 느낄수 있었다.(비오는 날의 느낌도 달라지리라는 생각이..)

벼농사의 터전이 우리 아이들에게 또다른 재미를 느낄수 있는 놀이터임을, 시골아이들의 건강하고 자유로운 놀이문화도 느낄수 있어 좋았다 매일 밥상에 올려지는 밥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백번의 말보다는 책을 통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드릴수 있게, 또 농부님들의 고마움도 가슴한켠으로 느낄수 있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