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알드 달 지음, 정영목 옮김 / 강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전혀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한때 페이퍼에서는 서평이 나갔었다. 현직 북 에디터 세명이 각 호의 주제에 따라 세권의 책을 추천한다. 페이퍼의 '개인적인' 특성에 맞춰서 개인적인 이야기와 함께 적혀지는 이 칼럼을 꼭 빼놓지 않고 보았다. 기본 에디터들의 지극히 '개인적인' 글에 비해 오히려 이 칼럼이 나의 독서 계획에 더 도움을 주었다. 확실히 잡학다식한 그들은 각 개인의 성격에 대해 추측하고 상상하면서 다음에 읽고 싶은 책을 고르게 했었다.  

그 중의 하나로, 페이퍼의 주제가 '요리' 비슷한 것이었던 것 같은데, 누군가가 추천한 책이 바로 로날드 달의 맛이었다. 초코렛 공장을 지은 로날드 달은 살짝 엽기적인 데가 있다. (난 처음에 초콜릿 공장이라는 제목만 듣고 매우 로맨틱한 영화라고 생각했는데 정작 영화는 교훈적이면서도 엽기적이었다. 아이들을 처벌하는 그 과정을 보라! 이 영화가 과연 아동용인가 싶을 정도였다) 이 책 역시도 '맛' 이라는 제목으로 묶여서 몇가지 단편들로 묶여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미카엘 엔데가 생각났다. 그의 단편 모음집 '자유의 감옥'. 모모를 지은 미카엘 엔데의 '모모' 역시도 반전과 사색으로 이뤄져 있다는 아련한 느낌. (정작 내용은 전혀 생각이 나질 않는) '맛'의 서평에 보면 그런 내용이 있다. 결말만 던져주면 얼마든지 이야기를 만들어 낼 사람.  

이야기의 겉과 흐름만 훑는 것 같으면서도 그 환경을 이야기하며 각 인물의 특성을 이야기하고 들뜬 분위기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모든 이야기가 참 특별한 느낌. 사막에서 이뤄지는 섹시한 이야기나 노숙자의 등에 그려진 '수틴'의 문신을 갖고 싶어하는 욕심많은 이들의 이야기, 돈을 따기 위해 목숨을 건 이의 이야기 등등... 매력적이다.  

단순한 짧은 이야기 속에 담겨진 풍자와 비유, 반전이 인상적인 책_유쾌하다.


Thanx. 망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