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에게 계란 3개를 받고 아무런 보답을 하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부적절한 처사였다. 꼭 계란을 돌려줄 필요는 없지만 가치가 대충 비슷한 것으로 돌려줘야 한다. 만약 시간적 간격이 어느 정도 있었다면, 그리고 계란의 값과 꼭 맞아떨어지는 금액만 아니라면, 돈으로 갚을 수도 있다. 거기에는 부적절한 구석이 전혀 없다. 그래도 돈의 액수는 계란 가격보다 조금 낮거나 높아야 한다. 아무것도 보답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을 착취자나 기생충으로 전락시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자신이 받은 선물의 가치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으로 갚는 것은 그 이웃과 더 이상 관계를 맺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 

(중략)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이웃은 비상사태가 발생할 때에도 서로 도울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영원할 것으로 여겨지는 공산주의식 관계들과 달리, 이런 종류의 이웃정은 끊임없이 창조되고 유지되어야 한다. 언제라도 연결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략)

선물을 주는 것은 명예로운 행위이자 도발적인 행위이다. 그 선물에 보답하는 데엔 대단한 정교함이 요구된다.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선물에 대한 보답으로 건네는 선물은 원래의 선물과 확실히 다르면서도 약간 더 비싼 것이어야 한다. 보답할 사람이 선물을 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사항은 무언의 도덕적 원칙이다. 나이가 더 많거나 돈이 더 많거나 더 훌륭한 사람에게 도전하는 것은 타박을 당하고, 따라서 창피를 당할 위험을 무릅쓰는 짓이다. 가난하지만 덕이 있는 사람을 그 사람이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금액의 선물로 압도하는 것은 그저 잔인한 짓일 뿐이며 당신의 명예에도 똑같이 상처를 입힐 것이다. 

(중량)

이렇듯, 어떤 요구를 하기 위해 선물을 주는 사람도 간혹 있다. 그때 만약 상대방이 그 선물을 받는다면, 그 사람은 선물을 준 사람에게 가치가 비슷한 것이면 무엇이든 요구해도 좋다는 뜻을 전하는 셈이 된다. 

그러다 보면 이 모든 것들이 물물 교환과 아주 비슷한 것으로 바뀔 수 있다. 

<부채, 첫 5000년의 역사 / 데이비드 그레이버>



선물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선물을 주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선물을 주고받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선물을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받은 선물이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며

선물을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타인의 취향과 필요를 고려해서 선물을 사는 것에 시간과 정성을 쏟아야 하기 때문이며

선물을 주고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주고받는 행위 자체가 납득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건 뭐 몸개그 하는 코미디언들이 서로의 입에 김밥을 넣어주는 불편함으로 유머를 만들어 내는 것보다 더한 몸개그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선물을 주고받아야 하는 룰을 지키지 않아서 인간관계가 거의 없다. 아무것도 주고받지 않는 게 서로 편한 사이만 남아 있다. 


요즘처럼 물건이 흔한 시대에 선물을 주고받아야 하는 이유를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다. 그래서 나는 조카에게도 선물을 주지 않는다. 아기는 빨리 크고 아기 용품은 넘쳐나서 집안이 꽉 차 있는 걸 아니까 더더욱 선물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 하지만 동생은 합리보다는 형식을 중히 여기는 이상한 꼰대 성향이 있어서 '남의 집에 갈 때 빈 손으로 가는 게 아니다'라는 박정희 시대의 예의를 아직도 지키고 있다. 동생의 손에는 항상 디저트 세트가 들려 있다. 각자의 음식 취향과 건강 이슈가 다른 이 시대에 무턱대고 디저트를 선물로 주는 게 과연 예의 일까?라고 동생에게 조언해 줬는데, 동생은 그래도 빈 손은 안 된다였다. 역시 아무거나 잘 먹는 사람들은 무례하다! 그건 예의가 아니라 강요라고!! 


선물을 받더라도 답례는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다시는 선물을 하지 말라는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서! 선물을 주고받는 사회적 룰을 지키지 않아서 관계가 틀어질 사람이라면 틀어져도 별 미련이 없다. 나는 혼자 있는 게 제일 좋고, 여러 가지 특성상 남의 도움을 받아야 할 일도 딱히 없기 때문이다. 혼자 지내는 게 좋아서 남의 도움 없이 충분히 여유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삶을 구성했기 때문이다. 그게 내가 영화 <대부> st의 인맥을 싫어하는 이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