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 상상마당이란 공간에서 하는 작은 북 콘서트엘 다녀왔다.
탁석산,배유안 작가가 책 이야기를 들려 주고, 가수 테이와 오지은 김신일이라는 뮤지션들이 함께했던 소박한 공연이었다.

2009년 첫 외출이 홍대입구가 될 줄이야
그리고 책과 음악이 함께 어우러진 공간에 갈 줄은 미처 몰랐었다.

솔직히 탁석산님 작품은 제대로 정독한 것은 없었지만  이름 석 자와 유난히 흰 머리가 인상적이라 친근해서 좋은 인상을 갖고 있었는데 보기보다 젊은 목소리에 재치가 있어 좋았고  '스프링 벅'이라는 성장 소설을 지은 배유안이라는 작가가 상처받은 청소년들에게 말했다던 '어른들을 용서해라'는 구절은 두고두고 기억 날 것 같아 소중한 시간이었다.

그 누구도 어른 연습을 하고 어른이 된 게 아니니까.
나도 가끔 아니,너무 자주 아이들을 키우면서 부족한 면 어설픈 면을 자주 발견하곤 한다.
그러면서 늘 내 탓이기보다 아이가 이상하다고만 생각했던 것도 같다.
그런 아이의 모습은 나로 인해 비롯된 것이라는 걸 알면서도 매번 부정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암튼 '북 콘서트'라는 어찌보면 애매한 쟝르가 아직 평화방송에서 존재한다는 게 고마웠고
책과 음악이 어우러져 사는 이야기,책 이야기,음악 이야기를 할 수 있음이 좋았다.
게다가 나만 좋아하는 게 아니라 빅뱅이나 원더걸스만 좋아할 것 같던 큰 딸이랑 딸애 친구도
우리와 같이 좋다고 감동하는 것 같아 참 고맙고 좋았다.

역시...좋은 느낌은 세대를 초월하는 거구나 싶기도 했구
좁은 공간에서 느끼는 일체감이나 친밀감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상마당'이라는 공간이 몇 천명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 아닌 150여명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공간적인 협소함이 주는 장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은 가수 테이가 나온다고 해서 콘서트에 참여 한 면도 없지 않았는데
콘서트를 보다 보니 그 누구하나 모자람이 없이 다 제 역할을 해 주고 매력을 발산해서 더더욱 좋았다.

특히 돌아오는 내내 '김신일'이라는 뮤지션의 얼굴이 생각나 오래도록 그의 모습과 목소리가 각인 될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앞으로도 많은 이들이 설 수 있는 작은 무대가 많아 이름없지만 실력있는 뮤지션들과 자주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계속되었으면 좋겠다는 건설적인 생각도 잠시 했다.

 부담없는 금요일밤에 간만에 찾은 자유로운 홍대 입구의 자유로움, 
책의 향기와 음악의 향기가 오묘하게 어우러지며 뿌듯함을 주었던 그 시간들,
그렇게 '문화'란 건, 함께 부대끼며 향유할 때 더더욱 친밀하게 느껴지는 그 무엇인 것 같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09-01-17 17: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오지은! 저는 오지은의 노래를 좋아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