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 : 예술 ㅣ 읽으면 똑똑해지는 지식교양 5
좋은생각 편집부 지음, 류재만 외 감수 / 좋은생각어린이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읽으면 똑똑해지는 지식교양 시리즈 9번째 ‘예술’편입니다. 이 책은 제 사심을 담아 아이들에게 읽혀주고 싶은 지식책인데요.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고 퀴즈도 내고 의견도 말하면서 생각을 공유하기 참 좋았던 책이었어요. 초2 아이도 예술에 대해 얼마나 알고있을까 했는데 꽤 생각보다 학교에서 배운바가 많더라고요. 알고봤더니 이 책이 초등 교과에 실렸던 다양한 주제와 글을 바탕으로 만든 책이어서 더 재미있었던 책이었어요.

크게 음악, 미술의 카테고리로 볼 수가 있는데, 초등 3학년부터 음악과 미술 과목이 시작되죠~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는 내용을 기반으로 역사, 배경지식과 추가지식을 더할 수 있어서 예술에 관한 지식을 쌓기에 너무 좋은 책이네요.
예를들어 채소로 만든 얼굴을 표현한 궁정 화가인 아르침볼도의 그림을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언제봐도 신기하다고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뒷장의 탐구의 힘이라는 코너에서는 명화를 통한 공익광고가 나왔는데 아이들에게 퀴즈를 내며 맞추기해봤는데 너무 재미있어하더라고요. <피리부는 소년>과 <절규>가 하나의 작품 같은 음악이 누군가에게는 소음처럼 들릴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있는 재미있는 아이디어 명화였어요.
이렇게 미술을 가깝고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는 책이라 좋아요.

미술외 음악 부분도 많은 지식이 실려 있는데 유명한 생일축하 노래도 원래는 저작권문제로 한번 부를려면 3천만원을 줘야하는 곡이었는데 지금은 저작권이 없는 자유로운 축하곡이 되었다는 부분도 흥미로워요.

미술 음악 예술에 관한 지식외에 초등학생들이 읽기에 조금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단어는 굵은 주황글씨로 눈에 띄게 나와 있는데 이부분은 사전처럼 따로 빼서 문해력부분에 한번더 체크하고 넘어갈 수 있게 되어서 어휘력에도 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따로 국어문제집 푸는것보다 이 책 여러번 정독해서 읽으면 국어실력에 꽤나 도움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