짠내나는 서울지앵 - 우리들의 짠한 서울기억법
서울지앵 프로젝트 팀 지음 / 리프레시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소 x 시간 x 사람』의 읽는 재미가 있는
에세이책, <짠내나는 서울지앵>은
화려한 서울보다는 사람사는 서울,
짠하게 생각나는 장소에서의 기억을
여섯 사람이 여섯 공간에 대해 이야기해준답니다.





문화는 기억으로 전승된다.
인간은 자신들의 문화를 후대에 전해주기 위해서
기억이라는 수단을 사용한다

→ 사람도 기억으로 남는다.


기억으로 문화를 전승하지만,
그 기억이라는 것, 문화라는 것은
결국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니깐요.
그리하여 사람의 기억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시간을 엮어엮어 후대에 과거의 공간을 알려주니
읽는 재미뿐 아니라 유익한 의미도 있나봅니다.







에세이 <짠내나는 서울지앵>은
'서울토박이'로의 출생에서의 이야기가 아닌
서울에서 생활해온 서울지앵의 이야기들.
여섯 장소의 이야기로 구성되었습니다.





봉천동에서 자취를 시작한 대구시민의 이야기.
봉천동은 지금은 예전에 비하면 공사가 많은
동네 개발이 눈에 보이는 곳이라고는 하지만,
자취생들의 짠내를 다독이는 가격대의 밥집이며
소박한 삶이 보이는 골목길은 여전하다고.
샤로수길로 북적이는 곳이 되었다 하더라도 말이죠.

대구시민이 서울로 상경, 5년차 봉천동에서의
서울지앵 이영아님이 알려주시고 있어요.






혜화동 마로니에 하면,
저도 대학생때는 '연극'을 생각하던 곳.
친구 중 하나가 연극을 참 좋아해서
틈나는대로 소극장을 다녀오곤 했거든요.
그때 생각하고서 아이들 크고 혜화동을 찾으면
분명 달라졌다 생각이 들긴 했는데,
연극 배우의 입장에서는 더 하겠지 싶어요.
다시 찾은 혜화동을 보며 프렌차이즈 카페 등
전과 달라진 모습에 아련함이 남음에도,





책 속 서울지앵분들이 많이들 말하듯,
변화하고 있는 지금도 또한 이 곳의 특징이라고.
대학로가 예전처럼 짠내가 덜해졌을지라도
풍성해진 마로니에 공원은 또한 다른 모습입니다만,
아마도 그 덕분에
예전 짠내나는 기억을 높여주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랑티켓을 팔던 연극인들의 공간에서
활력 넘치는 장이 서는 사람의 범위가 넓어지니,
아마도 지금의 서울지앵들에게 훗날의 기억이
이곳은 사람이 북적이는 살아있는 곳으로
또 다른 추억이 되리 싶어지네요.





어릴적 초등학교를 오랜만에 찾아도
추억의 빵집, 리치몬드 홍대점을 가고싶어도
이제는 마음껏 찾기 힘든 자취의 장소들이 있으니,
시간을 타고 아련함을 다시 찾지 못하는
아쉬운 지금이 되었을 있을지라도,

그럼에도, 에세이 <짠내나는 서울지앵>은
그리하여 지금의 서울, 그 장소는 어떠한지
과거에 이어 현재로 이어지는 세월에 대해
마냥 짠내만 품어내지 않아서 더 재밌게 읽었더랍니다.
따끈한 커피와 비스켓과 함께
서울의 여섯 장소의 아련한 이야기가 감칠맛났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