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사람들 - 사이코패스 전문가가 밝히는 인간 본성의 비밀
애비게일 마시 지음, 박선령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사이코패스 전문가가 밝히는
인간 본성의 비밀

일단, 참 흥미로운 책이었다는 느낌부터!
선행에 대해서도, 이 행동은 모두
이기적인 동기에서 나온다 하며
김새는 말들을 들어보던 차라,
개인적인 생각들의 심리적 분석이 아닌
인문심리 도서로, 뇌.. 특히 편도체의 반응을
실질적으로 관찰하여 풀어낸 내용에
순수히 기뻐할 수 있었던 시간이
특히나 감사했던 책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타주의자들과 극단적인 반대인 사이코패시.
애미게일 마시가 사이코패스의 전문가이다보니,
이번 인문심리도서를 통해, 사이코패시에 대해
이해를 해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오해 중 하나는, 양육환경에서
부모로부터 환경적 영향으로 사이코패스적 성향이
불거져 나온다고 잘못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는 오히려 부모가 피해를 보기도 하고,
해보려는 모든 방법을 해보았으나 안되기도 했고요.








그리하여, 뇌구조를 보아하니, 바로...
공포에 대한 인식을 담당하는 편도체의 발달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상대방의 두려운 표정을
읽어내지 못하는 기능적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행복감을 상대방을 고통스럽게 하면서 느끼는데
상대방의 자극에 대한 반응적인 분노와는 또 다르게
스스로 선행적인 밑밥을 깔아두고 죄책감이 없이
문제의 원인이 상대방, 피해자에게 있다고 주장합니다.


사이코패스는 잔혹한 범죄를 일으키곤 하는데
물론 뇌구조가 그렇다하여 어린 아이들이 모두
성인 사이코패스로 성장하는 건 아니라고.
부모의 과도한(?) 사랑이 있을 경우,
이러한 경향을 줄어들기도 하니,
태생적으로 유전인자를 물려받았다 하여,
애초에 확정지을 문제는 아니라는 느낌도 받아봅니다.







인문심리도서 <착한 사람들>은 편도체의 구조에 대해
사이코패시와 이타주의자들이 반대편에 있음을 말합니다.
비범한 이타주의자들은 두려움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관심과 연민의 감정을 넘어 행동주의로 활약합니다.
그리고 그들의 특성은 본인의 활약이 칭찬받을 일이 아닌,
모두가 그러한 본성을 지니지만, 단순히 몰라서라고
영웅으로 불리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겸손'을 가졌다 합니다.
<착한 사람들>에서 주목하는 비범한 이타주의자들은
보통 우리가 가지는 본성인 연민의 대상이 가족, 친구일때,
이들은 이 범위를 더욱 확장시켜, 본인이 조금 손해보더라도
그들을 살릴 수 있다면 기꺼이 행동으로 움직임을,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다보면
우리 모두에게도 세상을 밝히는 이타주의성이 있음을
새록새록 자극받아보게 된답니다.
그리고, 또한 그간 우리가 개인주의 사회에서
집단주의 사회보다 더 이기적일 것 같이
'오해'를 가져왔었으나,
오히려 집산주의 사회에서는 전체로 보기에
개개인의 감정을 살펴보지 않는 연유로 인해,
1:1 개인으로 낯선이에 대해 더 이해를 쏟게 되니
전체를 위해 개개인이 침묵해야 하는 분위기보다는
감정을 자유로이  개인적으로 나눌 수 있는 분위기도
타인을 이해하는 기회와 친절을 배풀 수 있는 기회를
늘릴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아기들을 보면 따스한 눈길을 보내는 건,
아기들의 큰 눈과 작은 턱의 모습에서 본능적으로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이 들기 떄문이라해요.
그리고, 우리가 두려움에 빠졌을 때의 표정이
바로 이 아기들의 얼굴 구조와 같아지게 된다 하니,
두려운 표정에 대해 도움을 주고싶어지는 본능처럼,
인간의 뇌구조에 유전적으로 아기에 대해 양육본능은
자연에서 우리에게 심어준 특성이다 하네요.









애비게일 마시의 <착한 사람들>은 실험결과에 대한
단순한 서술로 우리를 맞는 책이라기보다는,
그리하여 훈훈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묘하게 우리를 설득하고 있다는 느낌도 든답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냉혹하거나 이기적이지 않다 하며,
통계학적으로 우리의 선함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1.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존재다.
2. 남을 보살피려면 단순한 동정 이상의 뭔가가 필요하다.
3. 자제심은 답이 아니다.
4. 문화적 변화로 인해 배려심이 더 늘어났다.

기회가 되면, 풍요로움이 어느정도 갖춰지면
그리고 문화적인 공감대가 형성되면
우리는 점점 더 관대해지고 타인을 배려합니다.
책에서 풀어내는 내용을 보면서,
점점 빠져들게 되니, 좋은 방향이니깐
기꺼이 빠져들어봅니다.






인문심리도서 [착한 사람들]에서 그리하여,
우리에게 이야기 하고픈 결론은
이타적 정신을 행동으로 옮기자 하는 것.
책에서 실험군으로 기꺼이 참여하던 이들은,
너무나 당연히 해야할 일이었다고 선행을 말합니다.
댓가를 원해서가 아니고, 그렇게 해야한다는
마음의 동기에서 행동으로 움직였지요.
이들의 선행은 어려움에 빠진 이들에게 따스함을 주고
소식을 접한 이들에게도 감화를 시키게 되지요.
만약 비범한 이타주의자가 되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타주의를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실천'에 대해
자비와 자애 명상을 권하고도 있습니다.
실제로 공격적인 성향의 초등학생들에게
돌보는 역할을 맡겨 자비를 베풀게 하다보면,
공격적 성향도 줄어들고 일상생활에서도
작은 선행을 베풀어보는 기회로 움직이게 되니깐요.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생각을 하는 사회,
공감과 이해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고
또한 비범하기까지는 못하더라도,
일상적인 작은 행동에서부터 이타심을 활용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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