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 - 짧지만 우아하게 46억 년을 말하는 법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지음, 이상희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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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면 쓸데 있을 세계사, 무겁지 않게!
세계사 도서는, 보면 볼수록 신기하다 싶곤 합니다.
너무나 잘 몰라서 말이죠...
제목부터 유쾌(?)하게 시작하죠. (책 자체도 예쁘고요)
저자는 세계사의 잔재미를 부담없이 알려주고 있기를,
세밀한 이해의 재미와 함께, 
진정한 이해를 큰 관점으로 득해봅니다.
적당한 두깨의 책, 짬짬히 읽어보시기를 권하고픈 교양도서랍니다.








" 역사는 누가 어디서 무엇을
이야기하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

그간 알려져있는 세계사에 대한 정리가 아닌,
저자는 그리하여.. 우리가 벌어졌다 하는 이 일들에 대해
어떻게 이해를 해야할 것인가, 즐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누가, 어디서, 무엇을 이야기하는가.
역사는 객관적으로만 이어지지는 않는터,
'편견이다'하고 던져보는 저자의 말이
우리나라 역사에서는 특히 더 걸맞는 입장으로 보였다죠.






우선,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의 접근방식을 알아야합니다.
카를 야스퍼스가 정의하는 인류의 역사 네 시기를 따라,
1) 언어와 도구 탄생시기,
2) 씨를 뿌려 수확,  거대한 왕국의 시기.
3) 이성의 힘, 사상, 철학, 세계종교 탄생시기
4) 기술과 과학의 시대.


언어와 도구가, 수확하는 생활이,
그리고 이성의 힘이, 기술과 과학이...
각각이 인류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예능교양 프로그램의 출연자들 입담을 보듯
술술 풀어주고 있었더랍니다.

단숨에 46억 년의 이야기를 휘리릭
1장에서 풀어주며 세계사에 관한 가벼운 이야기,
농담을 펼쳐보이지요.
네 시기 중에서 특히 2번시기, 농업혁명을 보면,
씨를 부려 수확하는 농업혁명을 통해,
인간이 세계의 지배자가 된다는 의미이고,
생활수준이 높아졌음에도 시간이 고된 노동으로 채워지니
신석기 혁명의 비극적인 역설이고,
또한 수확이라는 체제로 잉여물을 다루게 되니..
욕망하는 대중이 탄생하는 배경이 되었다는 풀이.

단순히 정착하여 생활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러한 변화로 인해 생겨나는 시스템적 변화를 읽어봅니다.
세계사를 읽는 것이란, 이렇게 연결고리를 알아내는 것이겠죠?








유럽인에 대한 설명이 상당히 많은 편이에요.
사실...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할 수 있어도,
한국사와 비교해서 세계사를 생각해보면,
유럽은 사회정치적으로 합리적이다 생각이 들곤하는데
(물론, 세밀히 보자하면 그들도 문제가 있겠지만)

유럽이 어찌하여 법적안정성을 채울 수 있었는지?
지리상 여건으로는 여러 민족이 좁은 공간에서 지내야하고,
교회권력과 세속권력은 줄곧 부딫히며 역사를 만들었으니,
정교한 법시스템 제도가 필요할 수 밖에 없었고,
그리하여 유럽이 법적안정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모든 도시의 어머니인 바빌론에서
역사상 국제적인 도시 뉴욕, 
세계에서 인구밀도 가장 높은 상하이...
고대도시에서 현대의 대도시까지,
인류 역사에 남을 만한 도시 TOP10.

<세계사라는 참을 수 없는 농담>에서는 각 주제를 두고
세계사의 각 부분들을 엮어 알아보는 구조랍니다.
각 장마다 TOP10의 소개로 마무리하게 되는데,
읽어보는 재미가 쏠쏠한 교양 인문학도서.







관념, 시간, 자유, 돈, 진보...

'역사를 바꾼 거대한 생각들'에서는 인류 역사의 방향을 바꾸는
추상적이다 싶은 생각들을 다루기도 해요.
'세계사'의 범주를 다루는 책이었지만
보는 뷰가 일반 세계사 책과는 또 다르다 싶었죠.
초기사회에서는 엄격한 위계질서와 부자유가 당연했으나
'인류사적' 개념이 등장하는 기원전 16세기에서 12세기 사이,
<출애굽기>는 자유를 전제로 하는 신의가 형성되며
인류의 움직임이 또 다른 양상을 펼치게된답니다.

이슬람교에 대해서도 이해가 잘 없었던 터라,
이번 책을 통해 대략의 느낌을 알 수 있었네요.
종교적 프로젝트만이 아닌, 사회적 프로젝트.
개인적인 경검함만을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정의롭고 신의 뜻에 맞는 사회적 공동생활을 
지상에 실현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본다네요.


유라시아 대륙의 갈라진 끝자락에 자리한 좁은 공간에서
여러 문화가 충돌하는 현상을 겪은 유럽에 있어서는
질문하는 훈련을 애초부터 받았기에,
그리하여 활발한 정신활동을 불러일으켰다 합니다.
최악의 참사에도 끊임없이 새롭게 사고하고,
상반된 세계관이 공존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신뢰속에서 통용될 규칙을 찾는 사회 분위기.
이러한 사회분위기는 분명 순기능이 많았겠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모든 행복을 위한다는 목적 하에,
인권과 풍요에 대해 '문화 제국주의'의 현상으로 
약점이 생길 수도 있다고 소곤소곤 알려주고 있어요.









"정확히 어떤 일이 어떻게 일어났는지는 둘째문제이고,
중요한 것은 그것이 어디로 귀결되는가하는 물음이다."


결국, 저자는 역사 서술에서 지향하는 목표
'역사철학'으로 마무리를 지어가고 있답니다.
세계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인간의 관점인 터라,
열린 사회에서 자유주의적 태도로 모든 사항들을
의미있다고 믿어야 한다고도 이야기하네요.

책은, 찬란한 역사 거대한 사건들만을 이야기하기보다
'이렇게 의미가 있었다'하는 인류사에 대한 해석들로
교양인문서로써 독서의 즐거움을 가득 선물해준답니다.
'농담'이라고 표현하지만 사실은 '진지함'이 함께이고
학문적인 느낌이 아닌 교양적으로 여태까지의 인류를 살펴보지요.
알아두면 쓸데 많은 인문도서였다 싶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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