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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4 - 본편, 듀드니가 만든 펜토미노 ㅣ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4
이강숙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3월
평점 :
#초등수학도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4. 듀드니가 만든 펜토미노, 창의력 자극!
물론 요즘은 보드게임 인기가 많지만요!!
게임도 수학과 관련이 아주 크겠다 싶은 깨달음을
정말 강하게 주고 있는 초등, 중등 수학도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14권, 듀드니가 만든 펜토미노
초4 첫째아이는 이미 읽었고,
초1 둘째아이도 읽어보겠다고 책을 펼쳤지만
책 자체는 읽을수 있지만.. 이해하기에는
초등 중학년 이상은 되어야 가능하겠다 싶었답니다.
둘쨰아이는 펜토미노 보드게임을 가져올 뿐...
펜토미노가 체스판에서 시작된 것일 줄은!
그 유래를 알고 계셨나요?
마침 아이들이 체스판 옆에서 놀고 있었는데,
저도 책을 펼쳐보니
체스를 두던 윌리엄 1세의 아들이 흥분해서
황태자의 머리를 내리쳤는데!!!
서로 다른 12개의 펜토미노와 2x2 정사각형 모양의
테트로미노가 만들어지게 되었고..
펜토미노는 정사각형 5개가 이루는 도형들이랍니다.
어떻게 조합이 만들어지느냐? 궁금해지지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은 그러한 궁금증,
어떻게 풀어가는지 알려준답니다.
차근히 따라 이해해보아요.
5개를 한 줄로 두고 -> 1개
정사각형 4개를 한 줄로 두고 1개 움직이기->2개
정사각형 3개를 두고 2개 움직이기 -> 7개
정사각형 2개를 두고 3개 움직이기 -> 2개
책의 논리에 따라, 머리속에서 연상도 좋지만,
초등수학책으로 접했더라면,
그려보면서 방법을 터득하면 좋겠어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은 배우는 시간처럼
1교시, 2교시.. 이렇게 진행이 된답니다.
한번에 주욱 읽는 책이 아니니,
그날 컨디션따라 읽어보고 생각하고 조절하면 좋겠어요.
각 교시에서는 '학습목표'로 집중해서 생각해보게 되고,
더불어 '미리 알면 좋아요'를 통해
우선 이해를 위해 챙겨야 하는 수학이론, 알아보게되지요.
다른 책들도 흥미자극이 강하기는 했는데,
특히 14번 책 문제들은 연필잡고 달려들게 한답니다.
관련 수학이론을 이용해서, 펜토미노 내의
선대칭, 점대칭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선대칭도형이냐 점대칭도형이냐 생각해보며
조각들을 뜯어보게 되는 기회였네요.
문제> 12개의 펜토미노를 모두 이용하여
합동인 다음 세 가지 도형은 만들어 보세요
얼마전, 첫째아이가 영재수학 학급 시험을 봤었더래요.
2차 시험에서의 문제를 이야기하는데,
수학문제집으로 단련되는 그런 문제가 아니겠더라구요.
생각하는 시간을 자극하기,
이렇게 저렇게 조합하면서
스스로 알아내는 이런 문제들,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이 도움을 주겠다 싶어요.
조각은 12개,
각 넓이는 20개이니
12개 나누기 3 = 4개, 여기에
각 넓이 = 20이기에 펜토미노 하나당 5개 정사각형,
각각 조각 4개가 들어가야 함이 맞지만요.
문제는 이들이 어떤 조합으로 묶여서
답으로 풀리게 될지...
쉽지 않죠!?
조각은 12개,
각 넓이는 20개이니
12개 나누기 3 = 4개, 여기에
각 넓이 = 20이기에 펜토미노 하나당 5개 정사각형,
각각 조각 4개가 들어가야 함이 맞지만요.
문제는 이들이 어떤 조합으로 묶여서
답으로 풀리게 될지...
쉽지 않죠!?
책 전체가 생각좀 해보라고 도발하는
도전적인 수학도서였더랍니다.
초등수학 5학년, 6학년과 연계되는
수학교과연계도서이라,
4학년 즈음부터 읽어보면 좋으리 싶었고요.
분명 쉽게 쉽게 넘어가지 않는 책이긴 하지만
풀어보라고 도발하는 책이기도 하고,
더불어 생각하는 단계를 슬며시 제시하기도 하여..
보드게임마냥, 테트리스 게임 풀이하듯
흥미를 잃지 않고 따라보면 좋겠다 싶었습니다.
정사각형 가지고 무슨 생각이 이렇게 많을 수 있을까,
그에 대한 놀라움 또한 가득해지는 초등수학도서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