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스로 해야 하죠? - 자율,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주는 인성 동화 올바른 가치관 1
이아연 지음, 백용원 그림 / 파란정원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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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인성동화 「왜 스스로 해야 하죠? 」

✔ 어른되려면 자율성을 알아야지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주는 인성동화,

자율 : 왜 스스로 해야 하죠?


우리 아이들은 결국 

스스로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는 어른이 되어야 하지요.

그렇게 자율적 어른이 되려면 성장 과정에서

그 가치를 깨닫고 훈련이 되어야하지 싶어요.

아이들에게 있을 법한 상황들을 보여주며

'왜 스스로 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는 인성동화, 읽어봅니다~!






민기는 독후감 숙제를 잊었습니다!

'목요일까지 독후감 쓰기' 하고 알림장에 떡하지 적혀있었는데,

깜빡하고 말았지요.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혼내진 않으셨지만,

민기가 독후감을 써오지 않았다고 알림장에 써주시고 말았구요.

엄마가 챙겨주셨어야지요~! 하고 당당하게 이야기하던 민기!







어른이 되려면 뭐든 스스로 해야 해.


엄마의 버럭! 도 있었지만,

어른이 되려면, 스스로 해야 한다는 것을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고,








그리하여, 생활계획표도 스스로 만들어 봅니다.

그런데, 처음에는 이렇게 좋아하는 것만을 만들어보는데-



여기서 엄마는 민기의 계획표가 과연 괜찮을지를,

한 눈에 알아차리지만, 일단 해보렴- 하고 지지해주죠.

민기가 자율성을 발휘하여 

실수하고 고쳐나가는 '성장'하는 과정을 지지해준답니다.


계획표를 어려번 수정해 나가며,

결국 민기는 학교생활을 잘 하는 계획표를 만들어요.

그리고 스스로 만들었으니, 동기부여 가득하여 지키기도 잘 하고요.






자율이란 개인의 생활만의 문제는 아니지요.


자율은 지켜야 할 것은 지키는 거야.

사회의 질서를 위해 꼭 필요하지.

자유로운 환경 속에서 지킬 것을 지키는 사람이

진짜 자율적인 사람!



처음에 민기의 개인생활에 관한 자율이야기 후,

이제는 타인과의 생활에서의 자율에 대해 이야기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친구와의 경험을 통해,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이 자율의 본래 의미가 아님을 알게되지요.







또한 민기는 모듬과 함께 봉사활동을 계획하면서,

좋은 뜻이라 하더라도 그 활동이 타인을 배려하지 않으면

의미가 무색해질 수 있음도 경험하게 되지요.






또한, 모듬 속에서의 의견조율에 관한 경험을 한답니다.

각각의 입장을 이해하고, 

모듬 속에서 구성원으로써의 자율의 의미도 되새겨보게 된답니다.

입장을 바꿔보면서 스스로 깨닫게 되면서 말이지요.



가정에서 학교에서 자율성을 터득해 나가는 민기,

비록 실수도 하고, 다투는 일도 생기곤 하지만,

각각의 시간을 통해 배우며 멋진 어른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되네요.

깨닫고 성장하는 민기도,

곁에서 응원해주고 기다려주는 엄마도 선생님의 모습도 멋져보였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겪음직한 상황들,

성장하는 민기의 상황을 책을 통해 간접 체험해보며

멋진 어른으로 자라났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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