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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국어 문법 1권 : 단어 - 초등6 ~ 중2 ㅣ 기적의 국어 문법 1
권민희.엄은경 지음 / 길벗스쿨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어리버리 지내던 학교생활이 아쉬웠던 때문인지,
아이들 크면서 이런 부분을 채워졌으면 할 때가 있어요.
'국어문법' 하면 왠지 거창해 보이죠? 그런데 그런 책을 찾고 있었다는 사실!
찾아보니.. 공무원수험교재 밖에 안찾아져서 얼마나 절망이었던지.
중학교때 국어시간 문법이 얼마나 새롭고 재밌었던지,
아이에게도 그 느낌을 얼른 함께 하고 싶었어요.
초등국어문제집으로 만나는 기적의 국어문법!
차분히 알려주는, 기다리던 책이 있었습니다! 꺄호!!!
물론, 대상연령은 초등6학년~중학생으로
대상연령만 보고는 아이가 이거 고학년용인데? 했지만.
제 생각에는 초등4~5학년부터는 여태 국어의 맛을 알았으니,
문법이라는 분석으로 학습해볼만하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책 미리보기/서점방문 등을 통해 아이의 취향과 수준을 생각해서
시기를 결정하시기를 우선 권장드려요~!
저희 아이는 분석구조 좋아하는 스타일이라, 이책이 딱이거든요.
1권에서는 단어,
2권에서는 문법,
3권에서는 말소리.
초등국어문제집 에서 중학생까지도 커버가 되는
물론- 고등학교까지 이어지지만, 국어실력 다지기에
두 계층(?)에 딱 좋은 영양분 책이겠어요.
우선, 1권에서는
단어의 의미 관계, 어휘, 품사에 대해 배웁니다.
아이에게는 외계어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학습이란 모름지기 깊게 들어가야한다 주의이기도 하여,
이 나이에는 딱 이정도 공부라기보다,
이왕 국어 배우는 것, 국어란 이런 것이다 함께 병행하고자 택한 교재.
학술용어인 듯 어려워보이지만, 점점 익숙해줘야 할 문법이죠.
각 어휘들의 역할을 정의로 익해보는 것,
영어문법들은 그렇게 일찍들 시작하는데,
국어문법은 나중에 배운다는 것이 이상한 부모 중 하나라..
그리하여, 우리 국어도 이렇게 병행하면 좋다 싶습니다.
동음이의어, 다의어
아이들이 지칭하는 용어를 몰랐을 뿐이지,
이미 초등 중학년 이상이 되면 그렇게 다르게 쓰인다는 걸 알고 있지요.
<문쌤의 문법특강>을 통해
어떤 상황인지, 눈에 딱 들어옵니다.
옆으로 그 상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용어가 어렵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초등국어문제집.
집중해야 할 부분에 강조도 되어가며,
눈에도 딱 들어오는 디자인 구조랍니다.
물론, 쉬운 국어만 배우고 영어문법으로 특별히 배운 적 없어서
역할에 관한 분석을 배우는 공부에 처음에는 놀라더니,
요즘은 재밌다고 기회되면 꺼내서 공부하고 있다는 사실.
사회,과학을 배우기 시작하는 3학년부터는
조금 더 자세히 바라보고,
정의를 정확히 알아내기 시작하는 공부습관이 필요한 터,
그럴때 국어문법 공부도 비슷한 느낌으로 가능하지 싶습니다.
한 번 상황으로 문쌤의 설명을 보았고,
그리고 <문쌤의 용어정리>로 자세히 정리해봅니다.
용어정리 후, <문쌤의 실력평가>
아는 것을 확인하는 목적도 있지만, 문쌤이 여전히 함께 하니,
문제집으로만이 아니라, 학습서이다 생각하며 풀어봅니다.
실력평가 후에는 <생활 속 문법>으로
진정한 평가는 각 단원이 끝난 후,
<종합평가>에서 알아보겠다 생각하고 학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종합평가 후에도,
<문쌤의 요점정리>로 다시 한 번 정리해보니,
문제집을 다 푼 후에, 요점정리를 다시 보면서 기억을 되새길 수 있겠지요.

중학교 올라가기 전에는 정리목적의 초등국어문제집으로 추천합니다.
더불어 국어를 풍성히 즐겨보았더라면,
낱말들의 역할을 분석적으로 보기 위해서
초등 중학년 이상에서 좋은 학습서이리 생각이 들었더랍니다.
친절한 설명, 용어이해, 적용으로 초등생들도 이해하기 좋은 구조다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