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을 생각한다
모리카와 아키라 지음, 김윤수 옮김 / 다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플을 생각한다
■ 심플하게 집중한다!



경영/자기개발서로 두루 명쾌하게 다가오는
LINE 전 CEO의 경영의 비밀.

책은 일단 부담스럽지 않은 두깨인데
그리고 번역된 내용도 또한 술술 읽히는 글들입니다.
내용은? 너무나 당연하다 싶은데
이상하게도 현실에서는 일어나기 쉽지 않은 일들이랄까요.
그리하여 책을 잡았다 하면 금새 읽어나가고
그리고 감동을 햐.. 담아볼 수 있는 책이었다 싶습니다.



정말 중요한 1%에 100% 집중한다!
그가 이야기하는 중요함은
<고객이 원하는 니즈>에 중심을 둔다는 것.

기업의 역할이 무엇일까 생각해봅시다.
생산자는 자원을 활용하여 상품을 만들고,
시장에서 소비자와 만나게 되지요.
그렇다면 생산자인 기업은 소비자에게 '상품(재화)'로 이야기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 상품은? 당연히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어야 하지요.
만들면 소비자들이 사게 되어 있다며 밀어내기식 마케팅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핵심 욕구에 집중하여 상품화하여 시장에 자리잡는 것이 기업이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그 너무나 당연한 기본이 와닿습니다.





일은 스스로 찾는다
-하고 싶은 일을 한다.
 
조직 내의 인사관리에 대해서도 또한 그러합니다.
본인 스스로도 그러했습니다.
'경영 조직'이라고 일을 나누고 각각의 역할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기존의 산업화시대였더라면 메트릭스 구조가 분명 효율적이기는 했습니다.
일이 뻔하게 벌여지니 메뉴얼도 물론 중요했죠.
그리하여 '사람'의 개인적인 특성은 미미한 것이 오히려 조직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각각의 니즈의 개성이 상당히 다르죠.
그리하여, 아이디어 기반의 일들을 계획과 실행을 모두 맡게 하는
직원의 개성과 실행력이 중요해집니다.
일 자체가 규격화되지 않았으니 말입니다.

저자는 그런 경영방향을 알고 있고,
그리하여 리더십도 발맞춰 발휘합니다.
그리고? 물론 성공하게 됩니다.






'전문가'가 되지 않는다
본질에서 벗어난 노력은 하지 않는다.


'전문가'를 오해하면 안됩니다.
그가 이야기하는 의미는 자기 만족에 의한 복잡한 가치생산을 하지 말라는 겁니다.
자신의 역량 자랑을 위한 가치생산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핵심에 집중하라는 주장입니다.
지금 당장 원하는 제품을 만들어야지, 미래를 내다본다며 너무 멀리 생각하지 않아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적시성'의 중요성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고객이 그정도의 니즈가 없다하면, 시장성이 없습니다.
때와 장소에 따라 같은 아이디어가 활황으로 불붙을 수 있고
혹은 사장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고객에 집중하여 이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일 것입니다.


다른 이야기에서 나오기를
회사를 '동물원'으로 생각하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회사는 일하는 곳이지 '교육'하는 곳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직원교육에 대해 열 올린다 하여, 이 기회에 성장하는 이는 일부입니다.
그리고 그런 열의가 있는 이들은 다른 기회를 찾아 공부하고 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괜한 에너지를 쏟아 그들의 시간을 빼앗으면 안될 것입니다.
저자는 경영상에서 조직을 키우고자 열을 올리지 않습니다.
작은 조직이라면 그 사이에서 어떻게든 이뤄내겠다는 열정이 있지만
조직이 커지고보면 누군가 숨어서 덕을 보고 비용만 축낼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그렇다고 직원해고의 방식으로 탑다운 경영이 아니었습니다.
조직에 혁신을 주어 호봉제 같은 시간덕을 보는 조직을 개선하여
철저히 성과에 의한 페이를 지급하게 하니,
이에 불만인 사람은 알아서 나가게 되는 것이죠.
노력하고 성과를 내는만큼 반짝이는 만큼 받을 수 있으니,
경력이 수입에 덕이되는 체제는 사라졌습니다.


사회생활을 한다면, 꼭 읽어봄직한 책이다 싶습니다.
핵심에 집중한다는 건 제가 대학교떄도 주장하던 개념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과연 우리 기업들은 얼마나 그 기본을 지키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부가적인 가치를 붙여서 가격을 매기고 시장에 내놓는다 하면,
쓰임새 없는 가치에 대해 지불하고 싶어하지 않는 소비자들이
얼마나 열광해줄지는 미지수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