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팔사략 - 쉽게 읽는 중국사 입문서 현대지성 클래식 3
증선지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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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팔사략

쉽게 읽는 중국사 입문서

증선지 지음/ 소준섭 편역



"조선 시대 선인들의 필독서!

고전에서 배우는 리더십과 삶의 지혜"



꽤 오래전부터 고전열풍이 일었고

그리하여 덕분에 인문학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늘어났다 싶습니다.

그렇다면, 조선 시대 선인들은 어떤 고전을 읽었을 것일까?

이 책이 없었더라면 그 생각까지는 못해봤을 것 같습니다.

어릴때, 소설 삼국지 책을 보면서 중국역사가 참 흥미진진하다 싶었는데,

삼국지라는 것은 춘추전국시대의 한 일부에도 흥미로웠습니다만,

중국 역사는 고등학교 때 이후로는 생각해보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조선 시대 선인들이 어찌하여 중국사를 들여다 보고자 했을지는

큰 나라이기도 해서였고, 역사적으로 영향이 사뭇 커서이기도 했겠지만,

저는 비슷한 사고방식과 체제가 비슷했다는 유사성에서 의의를 찾아보고 싶습니다.







십팔사략, 18종의 책 목록은 이러합니다.

사마천의 사기에서부터 탁극탁의 송사까지.

각 책들의 내용만을 보여준다기 보다,

그 책들이 속해있던 시기의 역사를 보여주다보니

고전과 더불어 중국사를 깊이 알아보는 시발점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싶었습니다.

게다가, 참 술술 읽힌다 싶었습니다.

번역이 꽤 읽기 좋게 잘 구성되어 있어서

어릴때 소설 삼국지에 푹 빠지듯, 보고 또 보고 싶어지는 책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법을 만들지만 어리석은 자는 그것을 지킬 뿐이다"


중국사 속에서 흥미진진하게 읽어보게 되기도 하고

생각해볼 거리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중국에서 특히나 격변기다 할 수 있었던 춘추전국시대,

그 중에서도 전국시대는 최대의 혼란기였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시기, 이 한 줄은 왠지 현대에서도 생각해볼 문제가 아닐까 앂습니다.


물론 안정되어 있는 시기라 하면 지키는 것에 비중을 두는 것이 중요할 지 모릅니다.

그런데 요즘처럼 상황들이 예상외의 경우들이 생기고

예전과 사람들의 가치관, 생활습관이 달라졌다 한다면?

그리하여 기존 법들에 저항이 많다거나 현실적으로 오히려 범법자만 만들어내는 영향이 있다고 한다면?


'악법도 법이다'라며 준법성을 강조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지킬뿐이다.. 라고 고수하기보다

현실적으로 <사회적 약속>이 잘 만들어진 것인가 점검해보는 지혜를 발휘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디다.

우리의 법이 일본체제에서 왔다보니,

그리하여 우리나라 사람들 성향과 과연 맞는 정신의 법인가, 원천적으로도 그 의미를 생각해보기도 해야 하는 것이고

또한 만들어진 지 은근 오래된 법에 대해서는 과거보다 현실에서 법의 의미가 제대로 발휘될 수 있는지 살펴보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네요.

<사회>를 체계적으로 원활하게 만드는 데, 법의 역할이 있지 않나 싶어서 말이죠.


우리 선조들도,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해봤을까요?

조선시대에 돌아가서 살펴볼 수 없으니,

조선시대 선인들이 읽었다 하는 이 필독서가 진정 발전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끼쳤을 것인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더불어 다시 조선시대 역사를 더 읽어보고 싶어지는 동기가 되기도 하네요.







"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를 잡아 먹는다"

항우와 유방의 천하 제패 싸움.

유방의 승리로 천하 제패가 이뤄지는데,

토끼 사냥이 끝나면 사냥개를 잡아 먹는다?


씁쓸한 현상인 것이죠.

우리로서는 충성한 이에 대한 의리를 은근 중요시 하는데,

그리하여 한 편으로는 우리 민족이 더 복잡한 성향들인가 싶기도 합니다.

의리를 중요시한다 하지만, 동시에 중국 고전이 알려주듯이

토사구팽의 정신이라는 것을 함께 고려하게 되기도 한다니 말이죠.

원래 그런 법이다 하고 쉽게 이해하면 더 좋겠는데,

한 편으로는 우직함, 또 한 편으로는 불확실성. 


십팔사략을 보면, 유방의 움직임만 보이는 것이 아니고

충신보다는 예신이 낫다 할 정도로 황제에게만 마음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고 합니다.

결국 '대의'라는 것을 중시하는 것이 중국인들의 정서인가 봅니다.

유방에게 있어서도 나라를 다스림에 있어서 최선의 방식이 어떠한 것이더냐 생각하며

공신들에게 앞으로의 길을 터 주는 것이 아닌 처세를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비리가 덜 생기게 되는 가치관이려나요?






현종은 재상인 한휴가 두렵습니다.

달콤한 말만 하는 재상이 아니었던 터라,

떳떳하지만은 않다 싶은 일을 하면 한휴의 눈치를 보게 되었죠.


그리하여 많은 신하들이 한휴가 재상이 되고 난 후 폐하의 옥체가 쇠약해지셨다 하니,

현종이 말하기를.



"나는 쇠약해졌지만 천하는 한휴 때문에 살쪘다."

리더란 이런 것이어야겠죠?

스스로 떳떳하게 행동하려 노력하지만

혹시 잘못 행동한다 한다면, 곁에서 바로잡아주는 신하와 더불어

나라 전체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죠.





한 가지 이로움을 얻는 것보다 한 가지 해로움을 없애는 것이 낫다

남송시대 야율초재는 권력에 굴복하지 않고 항상 자신의 몸을 희생하여 나라에 바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옳곧은 신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황제가 자신의 판단에 근거하여 기존 상황을 변경하고자 하면

그는 억지스러운 일들을 막으며 해로움이 있을 경우 그를 해결하기를 권하곤 했죠.



기분에 내키기보다 조용히 이성적으로 합리성을 찾곤했던 야율초재,

그의 지속적인 신임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덕분에 정치도 합리적으로 이어질 수 있었겠죠.





십팔사략은 중국사의 처음부터 원나라까지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중국사도 상당히 긴 역사이다보니,

그리하여 시대순으로 어떤 나라가 있었고 어떠한 특이점이 있었는지 

정리해보는 마지막 페이지는 특히 일반인에게 도움이 크다 싶었습니다.






중국 고전에서 배우는 리더십과 삶의 지혜.

인간들의 치열했던 역사는 지금뿐 아니라 과거도 마찬가지였군요.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았다 싶습니다.

그런데 그 옛날 상황들이 지금과도 다르지 않다 싶습니다.

위로는 황제로부터 아래로는 시정 잡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간들의 지혜와 삶의 보고.

현대적 감각으로 번역되어 있다보니 일반인들이 쉽게 읽어볼 수 있는 중국사.


두깨감이 꽤 압박적이다 싶어지지만

그럼에도 술술 넘겨지는 책장은, 현대적인 번역 덕택이었다 싶기도 합니다.

쉽게 읽는 중국사 입문서, 십팔사략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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