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형 거 쓰라고?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85
신채연 지음, 김경희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7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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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의 입장을 생각해 보게 되는 초등추천도서,

좋은책어린이의 재미있는 책, 또 형 거 쓰라고? 

표지 속 아이 표정이 영 좋지는 않죠!?


아이가 보더라도 표지 속 남자 아이의 표정이 

그리 좋아보이지 않다 싶은가 봅니다.

물론 아이는 이 남자 아이가 가지고 있는 

짐이 너무 무거워서라고 생각했지만 말이죠.



하지만, 제목에서 대충 눈치챌 수 있는 내용이기는 하죠.

좋은책어린이의 <또 형 거 쓰라고?>

재미+감동, 심히 공감되는 내용의 초등추천도서.

읽어봅니다~!






문호는 엄마를 조르고 있어요.

항상 형의 물건들을 물려받다 보니, 나도 새 것이 갖고 싶으다!

이번에는 실로폰을 조르고 있네요. 

엄마는 꿈쩍도 하지 않아요. → "있는 거 써~!!"


같은 반 친구인 훈이가 항상 놀려서 기분이 상해있는 문호. 

훈이는 언제나 반짝반짝 새 것을 가져와서 문호의 기분을 상하게 하곤 해요.








형의 이름은 왕무호, 그리고 동생은 왕문호.

형 이름에 ㄴ만 붙이면 되서, 그래서 이름을 그렇게 만드셨을까요?

무호 형은 물건을 항상 깨끗하게 쓰다보니,

문호는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형 물건에 ㄴ을 쓰고 가지고 다녀야했죠.

3학년이 되어서는 점점 이런 사실이 싫어지곤 해요.

게다가 이름은 왜 문호일까요.

아이들이 왕문어라고 놀리잖아요!!?

형 것 물려받으라고 이름을 이렇게 지은건가 싶어서

씩씩씩 =3333 화가 나곤해요.








훈이에게 빽~! 화를 내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훈이는 최첨단 필통을 가져왔어요. 필통의 뒤에는 축구도 할 수 있는 선망의 대상이었던 필통.

그런데 얼마전에 화를 냈기 떄문에 문호는 훈이에게 나도 해보고 싶다고 이야기도 못해요.



그런데!

급식종이 울려서 아이들이 모두 밖에 나가있고

훈이의 필통이 버젓이 책상위에 놓여있었어요.

아싸! 문호는 훈이 필통으로 축구를 신나게 했지요.



앗. 그런데,

복도에서 훈이의 목소리가 들려와요!

훈이가 알면 창피를 줄것만 같은데..








문호는 당황해서 훈이 필통을 자기 가방에 넣고

훈이는 필통이 없어졌다고 난리가 납니다.


모두 눈을 감고 누가 가져갔는지... 선생님이 표시를 하라고 하는데

문호는 쩔쩔매고 있고, 선생님은 이 사실을 알게 되죠.

청소 당번으로 훈이와 문호를 남긴 선생님은

문호의 사정을 이야기 듣고, 그러면 안된다고 지도하셨더랍니다.

그리고 문호는 훈이에게 이러이러했다며 사과를 하고 돌려주죠.








다음날 ,수업시간에 '쓰던 물건 자랑대회'를 했죠.

선생님이 참 멋지죠?

초등추천도서로 아이들이 읽어보면서

선생님의 훈훈한 마음도 알아차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전 아이가 초등학교 가면서,

유치원 선생님들이 워낙 아이들 마음을 잘 헤아려주셔서

이제는 많이 다를 것이라는 생각에 사실 걱정을 했었는데요.

그런데 1학년때는 유치원 선생님과 비슷한 마음을 가진 담임선생님이셨고

2학년때는 아이들을 초등학생 대접을 하지만, 그래도 책에 나온 선생님처럼 입장을 잘 고려해주는 선생님을 만났답니다.

종종 스타일이 다른 선생님들도 계시지만, 이렇게 교육적으로 접근해서 아이들에게 가치관을 잡아주는 선생님들이 많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이도 <또 형 거 쓰라고?> 읽어보며 이 선생님과 담임선생님의 느낌이 비슷하다고 하더라구요.



다시 책 내용으로 들어와서~!

문호네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숭례문 이야기를 하며

물려오는 물건들의 이야기를 함께 해 봅니다.

그리고 각각 아이들에게 물려받은 물건 자랑을 들어보기로 하죠.

아이들은 재기발랄하게 이야기 해보기도 하면서

물려받아도 지금은 본인이 쓰는 물건들에 대해 소중함을 이야기해요.



그런데 문호는요?

문호는 형에게 받은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닌데,

어쩜 이렇게 자랑할 것이 없죠?

그동안 소중히 여기지 않았더니, 자랑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문호는 자랑하지 않고 시간을 보냈답니다.







문호는 새 것으로 받는 유일한 물건, 문제집을 받아요.

'에이. 이런 것만 새 것으로 주고!!' 공부는 잘 되지 않고...

그러다가 책장에 꽂힌 공책을 발견해요.

형은 6학년인데, 3학년 공책, 오답노트가 있는 것이에요~!

꼼꼼하고 공부도 잘하는 형이, 3학년 오답노트를 남겨두었네요.



중요하다고 별표 쳐 있는 문제들.

무호는 형의 오답노트로 열심히 공부를 했어요.

그리고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 해피엔딩이라는 것!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또 형 거 쓰라고?>

요즘은 예전처럼 형제간 물려받는 물건들이 많지 않아요.

아이들이 물건을 깨끗이 쓰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고,

아니면 동생들이 문호처럼 친구들의 새 물건을 부러워하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초등추천도서로 권할만한 책인데, 제가 읽으면서도 느끼는 바가 많았네요.

첫째아이에게 물건을 꺠끗이 쓰도록 지도해야겠다 싶고,

혹시 쓸만한데 동생에게 새 것을 바로 사주는 건 아닌가 반성도 해보게 되고요.

단지 물건에 대한 욕심으로가 아닌 가치있게 물건을 쓸 수 있도록, 

물려받는 물건들에 대해 더 소중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어요.



★ 아이의 생각을 알게 되는 질문 

물건을 물려 받으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1) 돈을 아낄 수 있다

2) 역사적인 물건을 만들 수 있다

3) 새로 사지 않아도 된다.



역사적인 물건에 대해서는 책에서 나왔기에 새로이 깨닫게 된 것 같네요.

단순히 '절약해야 한다' 라는 가치를 주장하기 보다,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는 입장에서 쓰여진 좋은책어린이 <또 형 거 쓰라고?>

그리고 물려받는 물건에 대한 의미를 조금 더 예쁘게 가져올 수 있는 책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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