얘들아, 노올자!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81
유지은 지음, 홍선주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책어린이 저학년문고 81. 얘들아, 노올자!

놀이에 관한 이야기라는 건, 표지를 보면 딱 눈치를 챌 수 있는데요.

초등 저학년아이들이 읽기 좋은 재미있는 창작동화,

주제가 놀이인만큼 더 재밌게 볼 수 있겠죠?


특히 이 책은, 지금의 놀이가 아닌 아이의 부모, 제 떄의 놀이들이 많이 나와서

아이가 읽고 나서, 저도 참 재밌게 읽었네요.

아이가 이 책 읽고 있는 저에게 "이 책 재밌지?" 하고 이야기하더라구요.


초등 저학년문고이다보니 글밥이 적당하고 더불어 
얘기도 자극성 없이 이어가니 흐뭇한 책이고요.





엄마 단짝친구가 미국에서 온답니다.

그래서 엄마는 가족들과 함께 공항에 나갔어요.


환영! 김미영 아주머니,

어서 오세요!





엄마친구분이 한국에 있는 동안, 어디를 갈까..했는데

고향 옛 초등학교에 가보고 싶다고 하세요.

초등학교, 예전에는 국민학교였지요. 

그 학교는 요즘은 캠핑장으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캠핑장에서 지내기로 했답니다.






엄마와 아주머니는 어릴때 처음 만남에서의 사이는 그리 좋지 않았어요.

하지만 고무줄 시합을 반대항으로 아이들끼라 하였는데,

배려하는 모습과 고마워 하는 마음이 전해지며 둘은 단짝 친구가 되었지요.


"딱따구리 구리 마요네즈..."

엄마와 아주머니는 고무줄하며 불렀던 노래를 불러봅니다.


저도 기억나는 노래네요.

아이는? 물론 모르는 노래에요. 고무줄 놀이도 학교에서 본 적이 없는 걸요.

어느샌가 고무줄 놀이는 학교에서 아이들이 하는 놀이에서 빠졌네요.

저만해도 학교 끝나고 운동장에서 아이들이랑 참 많이 했었는데,

요즘은 검정 고무줄을 문방구에서 보기도 어려우니.. 쉽지 않아요.




동네에 와서 캠핑장 가기 전에 동네를 둘러봅니다.

아이들은 바로 캠핑장에 가고 싶어하니, 


"세찬아, 그러지 말고 네가 나 좀 도와줄래?

아줌마가 지금부터 보물찾기를 하려고 하거든."


아이들은 신났는걸요! 보물찾기를 도와주겠다고 말이죠.

아주머니의 보물은 무엇일까요~? 





"땅따먹기 할 사람, 여기 여기 붙어라~"

초등 창작동화이건만, 엄마가 보면서 추억에 빠져드는 책이네요.

저도 어릴때 이렇게 놀았으니 말이죠. 아이에게 우리때는 이랬어~ 하는데

아이가 알고 있는 땅따먹기는 다른 방식이었던 것 있죠.


이 또한 요즘은 흙바닥 공터도 없고 학교 운동장도 뭔가 깔려 있으니..

장소가 없어서 아예 놀이가 없어지고 마네요.

아이들 불러서 같이 놀고 부르면 가서 함께 놀았던 때였지요.

사회성 위한다며 굳이 아이들을 팀을 짜서 스포츠 클럽 가야하는 요즘을 돌아보면

주도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고 부모 중심으로 놀이 모둠이 만들어진다는 것이 안타까웠습니다.






구슬치기는 요즘 아이들이 하려나요? 

저희집 아이는 할아버지네 놀러가면 종종 구슬치기를 하곤 해요.

왕구슬 얘기가 나오니, 아이가 할아버지네서 왕구슬 가지고 놀기도 했어서 반가워하며 바라보게 되네요.

구슬치기 놀이 이야기가 나오며 놀이방식도 소개가 되어 있어서 좋더라구요.

아이가 만약 모르는 전통놀이들을 모른다면, 책 속 소개를 통해 시도해보면 좋겠어요.


책 속에서 초등학생 경호(아빠)가 왕구슬을 친구에게 잃었던 시간을 돌이켜보니

그때 참 슬펐다는 이야기가 나오다가, 그 때 구슬을 어쩄더라!?

바로! 타임캡슐이 있었어요!

학교에 묻어둔 타임캡슐.

어른이 되어서 어릴쩍 꿈과 소중히 보관된 물건을 열어보며

추억을 떠올려보는 것, 참 괜찮다 싶네요 :D





엄마, 아빠, 미영 아주머니는 그렇게 

즐거웠던 초등하교 시절로 돌아가봤답니다.


"그동안 꿈을 잊고 살았네. 이제 뭔가에 다시 도전을 해 봐야겠어."



어릴때 다들 꿈이 있었죠. 아이가 초등학교 졸업할 즈음 꿈을 적어서

이렇게 타임캡슐처럼 무언가 만들어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어른이 되어서 꿈을 잊었다 싶을 때, 다시 열어보며 활력을 찾아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주머니는 <보물찾기>에 성공하고 (힌트: 타임캡슐은 아니었어요) 떠났습니다.

집안은 여전히 시끌벅적하네요. 

아이들은 엄마아빠의 옛날놀이를 알고, 그 재미에 푹 빠져들었어요.


스마트폰, 티비, 게임기가 없이도

우리의 시간은 이렇게 즐거울 수 있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