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고 아이들의 직업을 찾는 위대한 질문 - 보통 엄마의 거창고 직업십계명 3년 체험기
강현정.전성은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보통 엄마의 '직업십계명' 3년 체험기.
제목이 직업을 찾는 위대한 질문.. 이라는 문구가 있다보니
언뜻 보기에는 아이들 진로지도를 위한 
실용적인 책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책. 한 마디로 말하자면,
'뚝심있는 바른 자녀교육을 이야기한다'
말하고 싶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종류의 책입니다!






저자는 보통 부모랍니다. 
모두가 공감이 가는, 우리의 모습이죠.
어떤 해프닝들에 대해서 집중을 하는 우리의 모습.
부모뿐 아니라 일반적인 우리의 모습이에요.

'항상 흔들린다'
어른이 되면 모두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줄 알았지만,
아니더라구요. 어른도 실수 투성이고
주제가 무엇이었나 잘 모를 떄가 많아요.




 


초등학생 때까지는 대체로 창의력에 빠져서 아이를 자유분방하게 풀어두었다.
그러다가 애가 중학생이 되어 본격적인 경쟁 대열에 들어가자
갑자기 애를 틀 안에 끼워 맞추지 못해 안달을 냈다.

"(지금 안잡으면) 나중에 후회한다"는 소리를 하면
다시금 독한 엄마로 변신했다. 


 


'지금 안잡으면 후회한다' 불안한 엄마를 자극하는 한 줄이죠.
아마 북쪽 찾아 북극성 바라보며 갈 수 있는
그런 목표가 정해지지 않았기에, 엄마는 불안하고
아이는 쪼이게 되는 것이겠죠.
중2명이라는 것, 저는 좀 반댈세 하는 입장이랍니다.
물론 호르몬상 아이들이 안정되지는 않겠지만
그간 엄마가 이래라 저래라 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지금 안잡으면 후회한다' 하면서 말이죠.





저자는 거창이라는 시골. 아이들이 공부도 잘하는데, 
인성도 좋은 '참'인간이 되는 모습에 감명을 받습니다.


거창고에서는 직업 십계명을 어찌보면 현실과 조금 괴리가 있는 주장을 합니다.
물론 이 계명을 우리 모두가 따를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커다란 뜻은,
'참'을 이루는 사람이 되라는 가르침일 것입니다.

이 땅의 빛과 소금이 되라는 가르침

대충 위기를 모면하는 약삭빠름이 아니라,
제대로 무언가 되겠다 하는 나에 대한 떳떳함.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권리, 내 아이의 결정권

핸드폰이나 혹은 자전거 이야기를 하면서
쥐어 주고는 믿기 힘들어지고,
안된다는 이야기들로 방어를 하게 되면서
아이와 냉랭한 사이가 되기도 했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결정권이라는 것이 단순히 가지고 싶은 것에 대한 
있고 없고가 아니었어요.
스스로 나에 대해 주도권을 가지면서
결정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집중하고 스스로 생각하게 되지요.

중고등학교때를 생각해 보면,
그때 나는 내가 다 컸다 생각을 했어요.
저로서는 부모님이 저의 의견을 대부분 존중해주셨어서,
지금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항상 감사히 여기고 있습니다.
공부든 진로든 대부분 부모님이 이래라저래라 안했거든요.
저자도 이야기하기를, 스스로 결정하는 아이들이
진로계획도 더 빠르게 잡아본다 합니다.
우리 아이들, 스스로 결정하도록
믿어줍시다.





아이를 참으로 커가도록 믿어주고 지지해주는 것
그리고 부모들에게 가장 명심해야 하는 점은

나의 모습들이 내가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교육이다.

아이의 방향과 방법들을 ​지시 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몸소 보여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바르게 자라면 좋겠다면, 부모도 바르게 행동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