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15분 독서혁명 - 부모의 교육혁명, 책읽기가 답이다
이영호.이인환 지음 / 세종미디어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부모의 교육혁명, 책읽기가 답이다

책읽기의 중요성은 이미 많은 분들이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지식획득의 목적으로서의 매체가 아닌, 

글자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진 책, 

그를 읽어나가는 독서는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좋을까요?

독서방법론에 대해서도 많은 책이 나와있습니다만,

「하루15분 독서혁명」에서 독서에 관한 방향과 방법을

정리해볼 수 있었습니다.






소통의 폭을 넓히는 독서 

이제는 정보획득의 목적으로 책을 접한다 라고 말하기가 예전만큼 강조될 점이 아니다 싶습니다. 

인터넷으로 스마트폰으로 여러 매체로 실시간으로 필요한 정보를 즉각적으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죠.

마음만 먹으면 디지털 세상에서 필요한 정보는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독서는 어떠한 면에 강조점을 두어야 할까요?

바로, 소통의 폭을 넓히는 독서!

<하루15분 독서혁명>에서는 아이와 부모가 

소통하는 매체로서 독서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부모가 스스로도 책 읽는 부모가 되어야 하고

아이의 독서 내용을 함께 공감하기 위해서는 부모도 함께 읽어주어야 하는 것이죠.

그 철학 하에, 책 속에서 구체적인 방법들도 제시해 주고 있답니다.






반드시 구체적인 자신의 삶과 결부시켜서 실천해 나가는 훈련을 해야 한다

또한 독서를 단순히 지식습득이 아닌,

체내화 되기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서를 지도하는 부모 입장에서도

아이가 책을 읽고 그 줄거리만 파악하는 질문이 아닌

자신의 삶에서 어떠한 점이 그러했을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아빠 아니면 누가 있나? 

아빠효과라는 주제도 여러 육아서에서 중요시하고 있죠.

아이들 책 읽기에 대해서도, 아빠가 육아에 함께 해주어야 하는 주체랍니다.

왜 아빠인가? 하니... 그럼, 아빠 아니면 누가 있나?

아빠의 역할을 이야기하면서 에디슨이 과학자로서 발명가로서 업적은 훌륭했으나

아빠로서의 역할은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함께 합니다.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여 성공을 하지만

본인의 자식들에 대해서는 신경쓰지 않았다고 해요.

그렇다보니 첫째는 사기죄로 처벌되며 자살을 하고

둘째는 번번히 실패하며 결국 무직으로 아버지에 기대 살았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아빠들에게 우리 아빠들이 에디슨과 같은 일만 중시하는 부모가 되지 않기를 당부한답니다.

아버지의 저음으로 읽어주는 독서, 

책 속 주인공의 목소리가 남자로도 표현될 수 있도록

아이와 15분, 책을 함께 읽어봅시다.





부모가 아이들과 책을 함께 하도록 환경이 되겠다는 마음을 잡아본다면,

그렇다면, 어떤 책을 골라야 할까요?

아이의 성향에 따라 맞는 책을 골라야

독서의 효과가 쑥쑥 늘어나겠죠.


- 내 아이의 연령

- 내 아이의 성격

- 내 아이의 취향

- 내 아이의 관심사



대략 이러한 기준으로 책을 선정해주어야 하겠습니다.

물론, 아이의 의견도 반영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 책 전반에서의 전제랍니다.

엄마가 읽었으면 하는 엄마만의 위시리스트가 아닌

아이가 읽고싶어 하는 아이의 위시리스트를 책 선정에 균형적으로 선택해야 할 것이에요.






둘째아이는 첫째아이가 자라는 동안을 보았기에 선택상 큰 어려움 없이 지내는데

첫째아이가 초등생이 되면서 유아때와 확실히 다른 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모험을 좋아하고, 모험 도중에 일어나는 용감한 이야기들을 좋아합니다" 하는 부분을 보며

강한 공감을 해봅니다. 이제 잔잔한 책들보다 완급이 있는 이야기들에 흥미를 보이다보니

독서 취미를 잃지 않기 위해 관심 내용을 가진 책들을 함께 해주어야 하더라구요.


이렇게, <하루15분 독서혁명> 책에서 

책읽기의 중요성을 정리해 보기를,

그 교훈으로서의 가치 뿐 아니라, 

방법론 적인 측면도 여러가지 제시해주기에 

실용적인 육아서적이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연령별로 아이의 성장에 근거하여

어떠한 책을 아이가 관심있어 하고 있는지 제시해줍니다.







또한 독서를 하며, 문제점을 가진 아이에 대한 대처법도 알려주는데,

단지 책을 싫어해요... 하는 걱정 뿐 아니라,

책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짚어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부모나 선생님이 이야기를 할 때,

"틀렸어요, 여기에 이렇게 나와 있어요" 하면서 도전적인 말대답을 하는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가 박식해지는 것은 뿌듯할 수 있지만,

그렇게 자기가 읽어낸 지식이 절대적이다 하며 인성을 어그러뜨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입니다.

지혜로운 독서를 위해서는, 부모로서 이러한 점까지 신경써야 할 것이죠.



아이에게 책은 절대적인 지식과 권위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일깨워 주어야 한다.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고 책도 여러 가지 의견 가운데 하나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어야 한다.

 




부록까지 실하게 책읽기의 중요성을 챙기고 있습니다.

부모님과 선생님이 창의성과 집중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어떻게 도움을 주어야 하는지 

그리고 독서 이력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까지,


책읽기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를 넘어서

지도하는 부모에게 있어서 여러가지 깨우침을 함께 해주는 육아서이면서

동시에 실용적인 방법론을 제시해주어 지혜로운 안내자가 될 수 있기를 도와주는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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