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1학년, 수학과 친해지면 모든 공부가 쉬워진다
송재환 지음 / 예담Friend / 201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1학년, 수학과 친해지면 모든 공부가 쉬워진다.

초등학교. 이제 드디어 공부가 시작되는 시기이죠.

책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수학과 친해지면 모든 공부가 쉬워진다는 말은

수학은 아이들에게 은근한 자신감이라는 생각에서 가장 돋보이는 한 줄이다 싶습니다.

수학이 모두를 쉽게 해줄 수는 없겠지만, 대개 수학은 공부하기 어려운 과목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에

1학년때부터 수학과 친해두게 된다면, 수학적 사고력을 개발시켜 둔다면

교과의 한 단계를 넘으며 공부가 쉬워진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초등수학공부를 지도하기에 도움을 주는 이 책의 절반은 이론적인 내용이고 나머지 절반은 실용적인 내용이랍니다.

어찌보면 콕 찝어서 알려주기도 한다 싶을 정도로 실용적인 초등수학에 관한 지도 기술들을 알려주기도 하지요.

 

 



초등수학은 1학년~4학년과 5학년~6학년으로 양분하는 이유는

4학년까지는 자연수와 자연수의 사칙연산이 주를 이루고

5학년부터 6학년까지는 분수와 분수의 사칙 연산을 주로 배우기 때문입니다

 

 

흔히 초등학교 수학은 5학년부터 어려워진다고 하지요.  

4학년까지의 사칙연산은 일상에서 익숙하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느껴지지만 

5학년에 이르러서는 추상적인 내용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5학년부터 추상적인 내용을 다룬다 하지만

4학년까지 기본이 단단히 닦여 있다면 거기서 생각을 조금 더 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저학년, 특히 1학년 아이들에게 분석적이면서 논리적인 답변을 채근하는 일은 별로 좋지 앟은 결과를 낳는다.

그저 논리적인 사고를 시나브로 키워나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좋다.

"넌 어떻게 생각하는데?", "왜?", "어떻게 될까?" 등과 같은 질문은 

아이의 논리적인 사고를 키워주고, 수학적 사고를 형성하는 데 아주 좋은 언어 습관이라 할 수 있다.

 

아이의 뇌발달 단계를 고려한 조언을 해주고 있습니다. 초등 저학년 아이들은 논리적인 뇌발달 상태는 아닌 것이죠.

아이들의 발달이 그러하다면 효율적인 방향으로 키워주어야 할 것입니다. 초등 저학년에는 언어발달이 우선해야 할 것이기에

언어적으로 수학적 사고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답일 것입니다. 정답이 없는 답들이지만 아이가 생각하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이

수학적 사고를 형성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키워주는 방향이라 생각됩니다.

예전 우리의 공부 방식은 가르치기는 쉬웠습니다. 흡수는 다른 이야기지만 말이죠. 

이것은 이것이다. 하고 정답을 두고 머리에 넣어라 스타일이었다면, 요즘은 스토리텔링 수학이 아이들을 더 자라게 해준다 싶습니다.

이야기 속에서 상황을 생각해보고 식을 만들어보는데, 물론 1학년 교과서에서 보건데 그렇게 어렵지 않은 방식입니다.

저자가 말했듯이, 아이들은 그저 감적으로 풀고 있거든요.

그 외의 성장은 가정의 몫이다 싶습니다. 현상들을 보면서 왜 그럴까? 궁금해 하게 하는 호기심과 

수학적 사고를 만들어내는 것은 초등 저학년이라면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공부는 머릿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회전시키는 것이다' 라는 프랑스 격언이 있다. 

...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혹은 1학년 때부터 아이를 수학 학원에 보내며 선행 학습을 한답시고 열을 올릴 필요가 전혀 없다.

초등 1학년 수학은 집에서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학구열이 높은 지역에 살다보니, 

주변 많은 아이들이 수학학원 쯤은 학원 스케줄에 넣어서 다니고 있습니다.

부모의 선택이긴 하지만, 1학년부터 너무 진을 빼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물론 워킹맘들의 경우 선택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아이가 머리를 회전시키려면 많은 시간을 부모가 생각하고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고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할 텐데 말이죠.

하지만 다른 아이들이 다니니깐 불안해서 다닌다는 건 조금 생각해볼 문제다 싶습니다.

 





수학경시, 독이냐 득이냐 하는 문제.

외부 수학경시에 대해서도 일견이 멋지게 펼쳐있었답니다.

어떤 제도든 잘 활용을 하면 득이지만 걸맞지 않다 싶을 때는 무시하고 지나가는 것도 좋다 싶습니다.

다른 아이가 잘 하니깐 내 아이도 어떻게든 맞춰서 가야한다는 것.. 

능력이 되고 재능이 있으면 그 길에서 성과를 얻게 하지만, 뭔가 결과를 하나 만들어내야겠다는 생각으로

아이가 괴롭지 않았으면 합니다.


수상자는 이미 정해져 있으니 말이다. 바로 수학적인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들의 몫이다.

... 수많은 초등 학생 응시자들에 비해 중학생 응시자는 찾아보기 힘들다. 신기루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간파한 것이다.

 

초등 시절부터 직업탐색에 열을 올리게 되는 것도, 모두 아이가 어떤 재능이 있는지 파악하고 싶기 때문이죠.

그러다보면 아이가 좋아하고 동시에 잘하는 분야를 찾게 됩니다.

아이 둘을 키워보니, 두 아이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겠더라구요. 그래서 첫째아이와 둘째아이에게 기본적인 것은 해야 하지만

그 이상에 대해서는 아이에 따라 달리 해야겠다 싶었습니다. 재능이나 취미도 없는데 그 분야에 억지로 시켜서는 안된다 싶습니다.

저도 부모님이 제가 싫다면 하지 말라고  그렇게 키워서인지, 아이들도 스스로 선택하고 공부하는 기쁨, 

공부가 아니더라도 재능을 개발하는 기쁨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어떠어떠한 분야가 있다는 것을 소개해줄 의무는 부모에게 있겠지만 말이죠.

 

 



초등 1학년 수학의 3가지 변화
1) 이야기가 있는 수학, 스토리텔링

2) 몸으로 공부하는 수학, 조작체험

3) 정답보다 '왜'를 강조하는 수학, '수학적 사고력'

 

이제 수학공부도 온몸으로 느껴져야 습득이 쉬워지고 있답니다.

제가 어릴때보다 지금 교구들을 보면 체험수학으로 원리를 알아내는 교구들도 많고 

이야기 형식으로 수학원리를 가르쳐주는 스토리텔링의 수학책들도 정말 많이 나와있답니다. 

그리고 또한 책들에서나 교구들에서도 왜? 를 자극해보는 교구들도 많고요.

 

엄마의 열정을 더해서 이러이러한 교구들, 책들을 잘 선택해서 활용해본다면

아이도 엄마도 같이 배우면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는 걸 알게 될 것이랍니다.

수학공부 뿐 아니라 내 아이 성향도 알아가게 되고 말이죠.

이왕 아이들 키우는 시간, 즐겁게 해보면 좋겠어요 :D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이건 아니다 싶어요. 초등 입학까지는 어떤 정도로 해두면 좋을까요?

1학년 1학기 수준의 수학은 50까지의 수를 셀 수 있고 쓸 수 있으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50까지의 수. 저도 둘쨰아이는 이정도 목표를 가지고 지도해야겠다 싶네요 :D

나머지는 수학적 사고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말이죠~



초등 1학년 수학 내용 체계 -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

이렇게 다섯가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답니다. 

1학년 1학기를 지냈는데 저도 아직 어떤 영역을 고려해야 하나 생각했거든요.

이 정도 초등수학교과에서 영역이 있다는 상식은 알고 있어야 겠어요.

 

책에서 각 영역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이 전해집니다.

또한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지도해야 할지 책의 반을 할애하여

정말 상세하게 알려준답니다.



각 단원별로 단원소개라던가 대표문제, 지도상 유의점 등

1학년, 예비 초등학교, 유치원 아이의 부모님께 추천하고픈 초등1학년 준비 학부모 교육책이지요.

더불어 수학에 재미를 불어넣어줄 놀이도 영역별로 알려주고 있고요.

이론적으로도 실용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될 육아교육책이다 싶어요.

둘째아이는 특히 이 책 보고 더 생각해보아야겠다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