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을 읽는다 - 삶이 던지는 물음에 대표 석학 12인이 대답하다
최재천 외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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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의 시대, 불변의 난제 「어떻게 살 것인가?」

대한민국 최고 석학 12인이 답해주는

세상을 사는 지혜를 읽어볼 수 있는 교양도서,

<한국인을 읽는다>는

우리가 지금 당장 생각해봐야하는

삶에 중요한 영역

환경, 운명, 생사, 돈, 메타버스의 다섯가지 부분에 대해

깊이 있고 전문적인 인사이트를 얻어볼 수 있는 책이랍니다.

 

 

 

각 부분에 혜안이 있는 전문가들과

혹은 우리와 같은 고민을 하는 지혜로운 이들이

대담을 나누는 구성인데요.

참여한 12인의 석학에 대한 소개도 함께 있다보니,

소개를 읽으면서 대답들에 관한 내용 뿐 아니라,

누군가의 지금까지의 인생 소개도 또한 흥미롭게 읽어보기도 했어요.

 

 

 


1. 환경

아파서 더 창백한 푸른 지구

지구온난화, 생태계 파괴로 인한 아픈 지구환경.

그 어떤 문제보다 우리의 삶에 전지구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대담의 주제를 보면서 이번 교양도서로 알게 된 것은,

'코로나'라는 바이러스의 창궐이 단순히 인간이

야생동물까지 욕심을 내면서의 습격이라는 의미를 넘어

열대기후에 주로 서식지를 삼는 박쥐가

지구온난화로 인해 온대기후 지역도 온도가 올라가면서

서식지가 온대지역까지 거점을 삼기도 하면서

대부분의 인류가 온대지역에 살고 있다는 점에서

인간과의 거리가 가까워졌다는

지구온난화와의 연관관계의 발견이네요.

 

 

 

 

호모사피엔스라고 인류가 마치 자연의 우두머리처럼 굴었던 행태에서

이제는 인간이 엄연히 동물의 한 종으로서 생태계의 일부라는 경각심을 캊고,

생활방식과 생산방식이 방만한 수탈자가 되면 안되겠습니다.

최재천 교수님이 사용한 '호모 심비우스'처럼

우리는 '공생인'으로서 사람들끼리만이 아니라

자연과도 어울어지는 진정한 현명한 태도를 키워야 합니다.

 

 

 

 

기후변화에 대해서 청소년들에게도 또한

좌시하지 못할 문제가 되었고,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기후행동 단체를 꾸리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모든이가 관심을 갖고 해결의지를 보이는 것은 좋지만,

여기에서 단순히 기성세대나 사회시스템이 벌여놓은 문제라는

선긋고 누군가를 탓하는 관점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

청소년을 포함한 우리 모두의 방법에 주안점을 두며 활약하면 좋겠네요.

 

 

 

 

 

2. 운명

결정된 운명인가? 결정하는 운명인가?

왠지 '운명'이라는 주제를 생각하면

결정론적인 삶이 있는 것만 같지만

<한국인을 읽는다>의 두번째 질문에 대한 대담을 보며

'명리'라는 것, '풍수지리'라는 것이 진정 알려주는 것이 무엇인지

새로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천지인' 관점에서 우리가 운명을 생각해보건데

어느정도의 기질이 '천'이라는 시간으로 영향을 끼칠 수는 있지만

어떤 지역에서 태어나고 누구랑 엮이면서

사람의 운명은 제각각 달라지기 마련이라는 점.

그리고, 좋은 것과 나쁜 것이 꼭 정해진 것이 아니라는 점.

 

특히, 가장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람'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게 마주하는 경험들에 대해 행동하는 이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개척해야하는지,

운명에 대한 해석을 들어보았어요.

 

 

 

 

3. 생사

잘 살고 잘 죽기 위해 죽음과 마주하기

우리가 끝이 있다고 생각하면 확실히 달라져요. 공부도 벼락치기가 있듯이, 마지막이 있다는 걸 알고 하는 행동과 마지막이 없는 것처럼 사는 건 현격한 차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_p.163)

최근에는 '죽음'에 대한 주제를 피하기보다 마주하고 있습니다.

삶은 어짜피 무한한 것이 아니고, 누구든 받아들여야하는 상황이죠.

그래서 죽음을 생각해보면, 마지막이 있기 마련인 우리 삶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지,

삶을 더 들여다보고 싶어지기 마련인 것 같습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어떻게 될 지는 모르지만

개인적 차원에서도 사회적 차원에서도

우리는 죽음을 숙고하는 삶을 채워야할 것입니다.

어떤 죽음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생각해보건데

삶을 더욱 애틋하게 생각해봐야할 것 같아요.

 

 

 

 

대담자 중에는 '국경없는 의사회'활동을 하며

죽음의 격차에 대해서도 생각해본 정상운 선생님의

경험들을 읽어볼 수 있었는데요.

의료혜택이 여의치 않은 아르메니아에서

다제내성 결핵환자들을 돌보며

죽음보다 더 시급하게 생각하는 가난의 문제로 인해,

죽음에 대해 허락하는 기준이 다른 문제를 보며

죽음에도 격차가 있다는 것을 깨달으셨다고 하네요.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까요?

단순히 내 삶을 온건히 뿌듯함으로 채우겠다를 넘어서

우리 각 생명이 우리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받으며 사는지

삶의 운영을 더 생각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4. 돈

돈을 만드는 삶과 돈이 만드는 삶

사람이 살면서 '돈' 은 분명 필요한 수단이죠.

교양도서 <한국인을 읽는다>의 네번째 질문에서는

돈에 끌려다니는 삶이 아니라, 돈을 만드는 삶에 대해

경제학적 지식도 채워주기도 하면서, 인문학적 해석으로

현실감각 있는 경제지식을 배워볼 수 있었답니다.

 

 

 

특히, 유대인의 관점에 대한 소개가 많았는데

부모의 입장에서 아이들에 대한 경제교육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은 돈의 용도에 세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어린 자녀들에게 저금통을 세 개를 마련해주는데,

첫번째는 체다카 저금통 : 약자를 위해 쓸 돈

두번째는 자신의 미래를 위한 저축

세번째는 현재 자신을 위해 쓰는 돈

 

돈의 사용목적을 단순히 지금 당장이 아니라

그렇다고 나만을 위해서가 아니기도 하다는 포인트는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고싶은 경제교육이다 싶어요.

 

또한, 돈을 만드는 방식에서도

유대인들은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이뤄내는 문화라서,

그리하여 창업도 많이 하는 젊은이들이 많다고 하네요.

 

 

 

 

5. 메타버스

인간 욕망의 끝은 어디인가? 새로운 우주의 탄생

2021년에 특히 많이 들었던 키워드가 '메타버스'였던 것 같습니다.

'초월우주'라고 할 수 있는 가상현실의 세계.

사실, 이러한 '부캐'의 활동은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나오기 전에도 이미 판이 벌어져있기는 했는데요.

이번 교양도서를 통해 메타버스가 핫이슈가 된 점을

인간에 대한 이해로 읽어보게 됩니다.

 

 

 

 

특히 코로나 때문에 대면 방식으로 사람을 만나기 어려우면서

외톨이가 된 것만 같은 우울감도 생기기 마련이곤 했는데요.

가상세계에서도 비대면으로 어울릴 수 있다는 특징이 메타버스의 확산에

영향을 끼쳤으리 싶습니다.

 

단순히 코로나라는 특수상황이 아니더라도,

근본적인 확산의 이유가 무엇일지 답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인간의 마음과 관련하여 우리는 세 가지의 욕망을 가지고 있는데,

- 자극에 대한 욕망

- 지배에 대한 욕망 (성취감)

- 균형에 대한 욕망 이 있습니다.

 

코로나 상황에서 자극, 지배, 균형에 대한 욕망이 모두 좋지 않은 환경에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새로운 세계를 찾게 되었다는 것이죠.

 

이번 5번째 질문을 통해

메타버스에서의 인간의 욕망을 연결지어 답을 듣다가,

범주를 '새로운 세계'에 대한 욕망의 해결을 더해 들으면서

일론머스크의 '테라포밍' , '뉴럴링크'와 같은 지식도 얻어볼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세계로의 진출의 범주로 읽어보건데

무언가 또 다른 세상이 만들어지고 있는 것만 같았네요.

 

 

 

가상세계에서의 우리는 사실,

또 다른 캐릭터로 활약하기도 합니다.

또한, 마음을 터놓고 공유하거나

혹은 속이기도 쉽고 또한 감시를 당하기도 하고요.

현실세계에서의 장단점으로 명암이 있듯

가상세계에서도 또한 또 다른 명암이 있기도 합니다.

새로운 현상에 대해 외면보다는

교양도서 <한국인을 읽는다>에서의 진단과 혜안들을 통해

석학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새로움에 대해 알고 움직이는 주체자가 될 수 있는 지혜를 얻어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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