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의학·과학 편 - 팬데믹 시대에 현대인을 위한 생존법은 무엇인가 차이나는 클라스 5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시대, 현대인을 위한 생존법은?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의학?과학 편

 

 

 

전문가와 함께 하는 지적인 인문학 강의 <차이나는 클라스>.

기회가 되면 꼭 봐야지 하는 교양 프로그램이지만,

잘 챙겨보지 못하셨다면, 꼭 읽어야하는 필독도서!

이번에는 특히 우리의 삶에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의학/과학' 편이 마련되었습니다.

 

대략 알고 있었던 상식이었다 싶었지만

더 자세히 궁금한 점들을 알려주고 있고,

더불어 '나노 과학기술'에 관한 챕터에서는

놀라움에 뜨아아! 깜짝 놀라게 되는 지식도 포함되어 있어요.

 

 

 

하나의 주제에 대해 평생을 연구한 석학들과

차클 출연진이 질문으로 이어가는 배움의 시간.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현대인이 알아야 할 지식,

교양 필독서 <차이나는 클라스>의 의학 과학 편은

- 현미경 속 적들이 인간의 미래를 위협하다

- 과학, 생명의 시작과 끝을 탐구하다

 

크게 2파트로 이어지는데,

석학들이 아니면 알아차리지 못했던 부분들

교양프로그램의 책을 통해 알게 됩니다.

 

 

 

 

스페인독감 이후, 전파력이 강한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백신으로 예방 가능하던 세균과 달리,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게 됩니다.

 

인플루엔자와 코로나는 인수 공통 전염병이라는 특성을 지닙니다.

신종 감염병의 75퍼센트가 인수 공통 전염병인데요,

대부분 돌연변이를 잘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바로 RNA 바이러스 계열.

안타깝게도 코로나가 속해있는 RNA바이러스의 경우

인류가 아직까지 정복하지 못한 바이러스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어찌하여 이렇게 인류에게 위협이 되는 바이러스가 창궐하게 되었는가,

결국 가장 문제는 바로, '정글파괴'였다는 것입니다.

정글의 동물을 먹어서만이 문제가 아니라,

바이러스를 지닌 동물들이 지냈던 곳을 개척하면서

그 땅에서 바이러스가 인수공통 전염병으로 전파되었다는 것.

 

바이러스는 치사율이 높으면서 전파력이 빠를 수는 없는데,

치사율이 높은 것과 전파력이 빠른 것의 치명성을 보자면,

전파력이 빠른 것이 더 문제가 된다는 것.

지금 코로나19의 행태가 그러하다보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백신이나 치료법이 나오기 전까지

우리는 개인위생에 더 힘쓰고, 치료가 가능하다 하더라도 앞으로

One Health 개념으로 지구 생태계를 함께 신경써야합니다.

 

 

 

 

 

 

Part 1에서 'DNA의 배신, 암'의 챕터를 통해

또한 건강을 위한 '암 예방'이나 유발원인 등도 깨우침 가득.

그런데, '나노 기술'에 대한 내용은 사뭇 충격적이기도 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서 몸에 치명적인 나노는

심지어 양념치킨의 양념이 굳지 않도록 '이산화규소',

케이크에서는 '이산티타늄'이 쓰이고 있다는 불편한 진실도 알게 됩니다.

 

단순히 장점만 가득한 과학기술이라고 덮어두고 생각했는데,

또한 책이 아니었으면 몰랐을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은 나노'가 상업적으로 어필하기를,

살균효과가 탁월하여 건강에 좋은 것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알려지지 않았지만, 은 나노 물질의 안전성이 검증이 되지 않았고,

은 나노가 몸속에 들어오게 되면 체내의 혈관 속 세포들이

은 나노 주변으로 모여들어서 덩어리를 만들고,

혈관을 통과하는 동안 혈관 내 다양한 물질들과 엉켜

혈전을 만들기도 하여

심혈관계에 손상을 줄 수 도 있다는 사실!

 

 

이어서 '환경호르몬'에 관한 챕터도 또한

그간 생활에서 몰랐던 건강을 해치는 문제들을 알게 되는데요.

플라스틱의 소비를 줄여야하는 이유가

여러 이유로 알게 되는 기회였습니다.

몰랐던 여러 분야에서 건강을 해치는 '플라스틱'류 사용이 많아요.

 

 

 

 

 

면역을 조절하는 장내 생태계에 변화가 생겨서

면역이 이상이 생기면 뇌로 신호가 가서

뇌에도 이상을 일으켜요. 그만큼 장과 뇌는

굉장히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라는 것이죠.

 

 

파트 2에서는 생명의 시작과 끝을 알아보게 되니,

노화가 되면서 '시냅스'의 가소성을 떨어뜨리지 않고자

반복학습과 수면의 질을 꼭 챙겨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장'이 이렇게 중요한 기관이었는지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문제가 생기면 이것이 뇌에 이상을 일으켜

치매에 이르기까지 한다는 사실.

 

 

 

 

 

 

더불어, 생명을 지키고자 병원에 가곤 하는데,

본원적인 기대에 부흥하는 것만이 아닌,

의료사고에 대한 강연도 또한 눈여겨보아야 했습니다.

 

낙상사고나 투약오류 같은

의료사고에 대해 시스템적인 안전장치도 필요하고요.

의료사고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사고가 공론화 되면서

환자안전법과 같은 시스템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환자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어이없는 사고도 있다보니,

국제적으로도 <프란시스 보고서>와 같은 권고안도 생겼다 합니다.

 

 

교양인문도서 <차이나는 클라스>

신경쓰지 않으면 몰랐을 우리의 생명과 직결되는 주제

의학/과학편!

정리된 책으로 석학들의 지식을 흡수해보았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