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이 아깝잖아요 - 나의 베란다 정원 일기
야마자키 나오코라 지음, 정인영 옮김 / 샘터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란다는 세계의 축소판,

그 작은 공간에 우주가 있다.

햇볓이 아깝잖아요 by 야마자키 나오코라



식물이 줄기를 뻗는 모습을 보면

내 몸의 구조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꽃잎이 하나둘 피는 모습을 보면

인간도 이렇게 진화했구나, 공감하게 된다.

벌레 먹은 흔적을 보며 지구의 모양도

이런 식으로 변해왔겠다고 상상한다.

베란다는 세계의 축소판이다.

그저 바라만 봐도 충분하다.

솔직하고 대담한 문체로 인기를 얻는 작가,

야마자키 나오코라의 '베란다 정원 일기' 에세이.

식물을 키워보며, 베란다의 정원을 일구며

책은, 독자들에게 식물에 대한 지식도 전해주고

더불어 시원시원한 저자의 생각을 전해줍니다.

베란다, 세계의 축소판을 통해

작가의 경험을 공감해보는 시간.






아침에는 후지산이 보이고,

낮에는 공원의 나무들이 내려다보이고,

밤에는 멀리서 신주쿠의 불빛이 반짝인다.

일본은 보통 베란다가 그리 크지 않은 구조이나,

작가는 행운아처럼, 밖을 즐길 수 있는 창을 지닌,

그리고 여유로운 베란다가 있는 집을 구하게 됩니다.

아침, 낮, 밤을 같은 공간, 다른 느낌으로 감상하기를,

작가라는 직업상, 집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그 공간의 '햇볕'이 아깝기에 들이게 되는 생물,

식물들을 베란다로 모시게 되지요.



세상에는 내 힘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것,

아니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안 되는 것이 있다.

역동적으로 살아야 한다! 이렇게 기운찬 느낌은 아니고

에세이 <햇볕이 아깝잖아요>는 대담한 문체에도

실은, 순리적인 편안함을 가진 철학을 읽게됩니다.

작가의 문체에서 보건데, 분명 순응적이지는 않으나

아마, 콕콕 상처를 받아온 환경에서 '바른방향'을

추구하여 할 일을 하려는 가치관 하 움직이는 행동가,

그런 행위자에게는 식물의 일생이

오히려 편안함을 주리 싶었답니다.

도전을 하다가도, 돌아보며 어쩔 수 없는 건가..

다시 생각하게 하고 방향을 재정비하게 되는 것,

인간의 힘으로 도저히 안되는 것인건가,

한 번 더 생각해보게 되는 것.

식물들을 보며 체크! 돌아보는 건,

신중함을 갖추게 하는 기회이리 싶습니다.




힘들 때는 잎을 떨구고 가만히 있으면 될까.

인간에게도 괴로운 시기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절대 죽지는 않을 거야.'

그렇게 다독여보는 건 어떨까.

사실, 에세이 <햇볕이 아깝잖아요> 초반을 볼 때만 해도,

야마자키 나오코라, 이 작가가 대담하다 했는데..

왜 식물에 대해서 순응적인 걸 얘기했나..

그렇게 생각했는데, 읽다보니!

순리도 생각하지만, 더불어 스스로 용기를 재점화.

작가는, 앞으로만 간다는 무소불위가 아니라,

세상과 생각을 주고받으며, 그럼에도

생명력을 꺼트리지 않는 에너지의 일원이었어요.


아무리 훌륭하고 대단한 일을 해내도

지구는 그저 계속 회전할 뿐이다.

대체, 이 작가 누구인겐가? 싶게도

다각도록 생각을 점검하면서,

그럼에도 움추림 없는 용기가 느껴지는 글.

에세이 <햇볕이 아깝잖아요>는

각각의 자리에서 사회적으로 더불어, 본인에게도

밝은 에너지를 실천하는 이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베란다 정원의 상식과 더불어

식물에 관한 지식도 맘껏 터득하게 하는

매력적인 책이었더랍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