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쓸모 -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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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잃고 방황할 때마다

나는 역사에서 답을 찾았다




미디어를 통해서 처음 알게 된 역사 선생님, 최태성님의

제목부터 교양서적으로 의무감이 느껴지는

역사인문서적, <역사의 쓸모>.

책을 잡은 지는 꽤 되었는데 펼 때마다 감동 감동하며 읽었다죠.





우선, 교양서적으로 성인 손에 잡히지만

초등 고학년아이들도 가독성을 느끼며 읽게 되는

좋은 내용과 마음따뜻햐지는 시선을 함께 담는 전연령에게

무리없는 책이라고 자부할 수 있어요 :-)




'쓸모'라고 하지만 금전적 경제적 그런 느낌 아님요.

쓸데 없어보이지만 알고보면 역사는

우리 생활 습관에 여러모로 영향을 끼치니,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품위 있는 삶을 만드는 선택의 힘'





우리가 즐겨보는 문화산업에도 역사 콘텐츠 가득.

드라마, 영화 소재로 활용은 물론이고,

아이들도 좋아하는 웹툰에도

역사의 내용은 가득인데

여기에 현대적인 재미를 함께라

지적 즐거움을 맘껏 누리게 되거든요.





무엇보다 <역사의 쓸모>는 <오늘을 잘살기 위해 필요한 것>

역사는 과거의 일들임에도 불구하고,

사람이란 그런 것, 싶게도 인간사의 이야기들이

오늘을 사는 지혜를 선물하고 있습니다.

[4장, 인생의 답을 찾으려는 사람들에게]에서의

최태성 선생님의 이야기들은 꼭꼭 읽어보시기를 바래요.

다양한 목소리가 가득한 지금,

그 강도에 관한 '온도'를 생각해보자는 당부와

엮여있는 사회에서의 자아에 관하여

'나의 궤적'에 관한 풀이.

성인 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도

멋진 가르침을 준다 싶었답니다.





자유롭고 떳떳한 삶을 위한 22가지 통찰.

<역사의 쓸모>를 통해 알게 되는 역사는

사건에 대한 기록이 아닌, 사람을 만나는 일.

이순신과 원균의 사건에 관한 이야기를 보자면

후세에서 보건데 원균을 비난하기에 무개가 쏠립니다만,

그런데, 만약 그 시대의 그 사건 속에 있었다면

원균과 다르게 할 수 있었을까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후에, 원균도 아마 '왜 그랬을까?' 후회했을지도 모르죠.

그리하여 최태성 선생님의 포인트를 따라

우리는 역사의 사건사건의 그 인물들을 보며,

이런 저런 질문들을 나에게도 해볼 수 있다는 것.

역사는 결국 사람들이 만들게 된 사건의 기록이니깐요.





옛날 시기의 사람이라고 하여, 판단의 근거는

그리 다르지 않았지 말입니다.

당나라에 잡혀간 신라의 기술자 구진천.

신라 문무왕 시대의 무기 만드는 기술자를

당나라에서 잡아가서 화살을 만들라 하니,

신라의 나무가 아니라서 잘 안만들어지며

신라의 나무가 바다 건너오니 기능이 별루라하고.

구진천은 당나라에 협조해버리면

그 화살이 신라를 겨냥하여 문제가 됨을 압니다.

실력을 가진자들은 이런 윤리의식이 있어야 하지요.

오피니언 리더의 언행은 영향력이 더합니다.

그러기에 앞을 더 내다봐야하고,

가치관을 더 확고히 해야한답니다.




역사가 주는 여러 가치들이 있으니,

개개의 사건들이나 인물들의 행동,

그 알력관계를 보면서도 많이 배우게 되지만

더불어 그러한 일련의 구성체들의 화학작용이 만들어낸

가치들이 여럿 있지요.

역사+인문학 교양도서이니 만큼,

역사를 더불어 풀어가는 교훈적 가치들,

2장에서 재미있게 읽게 된답니다 :D

가치들을 두고 풀어가는 에세이 같은 책이라

그 시대로 쏙 들어가서 짚어보는 가치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더랍니다.





2장에서 역사 속 삶에서 혁신, 성찰, 창조, 협상,

공감, 합리, 소통에 관하여 짚어보는데,

'공감'부분은 가르침을 특히 주는 부분이었어요.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 다르고

중요도에 대한 가중치도 다르곤 한데요.

태극기 부대라 하여 광장으로 나오는

연세 지긋한 (아닌 분도 있지만) 분들을 보며,

그냥 그런갑다~ 하고 지나쳤는데 책을 통해

공감에 관한 교훈을 살펴보게 됩니다.

나이대에 따라 우리가 겪은 역사는 또 다르지요.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겪었던 시기가

우리랑 또 다르다보니 그럴 수 있다는 것.

기성세대도 신세대를 보며 뿐 아니라

신세대가 기성세대를 보면서도

'이해'를 기반으로 하는 '공감'을 조언해봅니다.



누구의 주장이 옳고 그른가를

판단하는 일보다 선행되어야 할 일은

상대가 왜 그런 생각과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헤아려보는 것 아닐까요?

역사의 쓸모 2장 '공감' p146




역사는 인간의 삶에 대한 이야기들이랍니다.

1장과 2장에서 역사의 쓸모와 가르침들을 풀어보면서

3장에서도 그 연장선으로 인물을 중심으로

독자에게 깊은 이야기를 해보고 있답니다.

그 인물들은 왜 그런 선택을 했던가,

한 번의 인생, 제대로 살아보겠다는 결심.

몸이 편하겠다 하는 개인적인 가치가 아닌

사회를 읽고 부조리한 상황에 대한 옳음을 위해

'한 번의 인생'을 바르게 살고자 결심했던 이들의 이야기.

1장에서 4장까지,

어느 한 페이지도 정독하지 않을 수 없는 교양도서.

최태성 선생님의 <역사의 쓸모>였답니다.

성인 뿐 아니라, 초등아이들, 청소년도서로도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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