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 있는 공간 - 새로운 세대가 리테일 비즈니스를 바꾼다!
정창윤 지음 / 북바이퍼블리 / 2019년 5월
평점 :
품절


새로운 세대가 리테일 비지니스를 바꾼다

#컨셉 #매장 #인테리어 #브랜드 #정창윤 #리테일 #창업 #카페 #트렌드





비지니스 판도가 사뭇 변화하니

소비자 주도로 리테일 비지니스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획컨설팅 및 브랜드 마케팅, 부동산/리테일 컨설팅으로

'공간' 에 대한 이해와 기획에 일각연있는 저자 정창윤이

알려주는 '21세기 리테일의 핵심 키워드'.

리테일 비지니스에 몸담고 있는 분들 뿐 아니라,

우리가 어떤 곳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지를 알게 되는 기회로

컨셉 있는 공간을 이해하는 재미를 주는 마케팅, 경영도서네요.








맛이 좋아서? 사진 찍으면 예쁘게 나와서?

단순히 그러한 단편적인 이유가 아니었습니다.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앞으로 펼쳐질 내용이 궁금해지는데요.

리테일 비지니스는 결국 소비자들에게 밀접하다보니

소비자 움직임이 어떠한지, 나를 이해하게 되기도 해요.






새로운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는

어떠한 욕구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소비?

그리고 둘러싼 환경, 접하는 기술과 법과 제도는?

기본적으로 소비자 이해에서 '컨셉'이 시작합니다.

처음에 <컨셉 있는 공간>이라는 책 제목만 봤을 때

단순히 공급자 입장에서 주장하는 컨셉일까 했으나

읽다보면 알게 됩니다. 결국 '소비자 욕구'에 반응하여

상생하는 가치로서 '컨셉'이라는 소비자주도 결과물이네요.

새로운 세대는 소비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다른 방식으로 소비가 이루어진 행태의 변화가 있으니,

간접적인 정보량도 증가하고 구매채널도 급증하면서

가격비교가 원활하니,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활용도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테일 비지니스 업체로서는

오프라인 공간은 시선을 끄는 최소의 진열과

의미있는 경험을 가치로 내세우는 컨셉을 잡아야합니다.










새로운 소비세대의 욕망코드는?


1980년대 초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의 세대는

IMF와 같은 어려운 시기도 지켜봤고, 더불어

디지털 기술도 충분히 활용하며 성장했습니다.

그렇다보니 기존 세대의 소비자와는 차별이 있는데,

p.37~p.38 부분의 새로운 소비세대의 성향은

특히 비지니스를 하면서 알아둘 사항이다 싶었네요.


1) 끊임없는 성장욕구와 세계 사람들과의 네트워킹 지향.

2) 소유보다 감수성충족의 패셔너블하고 트렌디한

온오프 콘텐츠들을 경험/향유/교류.

3) 나를 위한 시간을 중시하고 투자하여 가치를 높이고자함.

4) 불안한 미래 대비보다 현재의 만족에 더 가치를 둠.

5) 세상의 가치있는 행동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응,행동.

6)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그들의 역사와 스토리를 즐김.






물론, 새로운 세대가 추구하는 욕구의 선택답안은

시간을 무작정 소비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한정된 시간'을 고려하여 '특별한 경험'을 원합니다.

가성비나 가심비와 같은 키워드는 트렌드 책들에서도

자주 등장하고 이미 많은 이들도 추세임을 알고 있죠.

합리적이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소비자들은

취향과 안목에 맞는 콘텐츠 서비스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취하고자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시 찾는 카페, 상점이 되려면 단순한 기능보다

'사람들이 좀 더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기'라는 점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특히 강조하여 이해해봅니다.

얼마전만 해도 과시용의 힙한 곳들이 주목했으나

SNS 멋진 사진으로 비치는 곳들이 너무 많아지니

이또한 질린다는 이야기를 한다고 들었네요.

비주얼로만 승부하기에는 장수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찾는 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기본 욕구 파악이 중요하죠.

다양한 요소들이 하나의 컨셉에 맞춰 잘 어울어져,

오직 이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특별한 분위기에 가치를 두기.

더불어 예술적 욕구까지 채워주려는 가치있는 공간.

성장하고픈 욕구를 지닌 세대이니만큼,

예술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답니다.





트렌드 마케팅 경영도서 <컨셉 있는 공간>은

지금을 분석하고 공간의 미래에 대해서도

조곤조곤 알려주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선진적인 공간들에 대한 부분은

마치 여행을 하듯 읽어보게 되는 매력도 있어요.

우리나라의 경우 뿐 아니라, 일본이나 중국과 같은

고려할 비슷한 조건을 두고 예시를 보여주고 있기에

에서의에 근거한 운용은 특히

관심을 두고 읽어보면 유용할 설명이다 싶었습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소비자, 운영자, 판매자 모두

상생하는 구조를 만든 것이

땅굴시장의 성공 비결입니다.


소비와 경험이 모두 즐거운 공간.

소비자 입장에서만, 판매자 입장에서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입장에서 즐거울 수 있는 곳.

성공의 키는 결국 함께 사는 우리를 잊지 않는

상생의 정신이 기본이다 싶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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