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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호 수학 -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권순현 지음 / 테크빌교육 / 2018년 4월
평점 :

고놈의 수학~ 싶게도 :D
아이들 수학교육에 대해서는 신경이 쓰이죠.
자녀교육책으로 읽어보는 <야호수학>은
선생님도 아이도,학부모도 즐거운 학교를 꿈꾸며
수학선생님 출신 저자가 알려주는 조언이랍니다.
사실 저는..시험은 있어야 한다 생각하는 학부모에요.
아이들 줄세우기 위함이 아니라, (등수 안쓰면 되잖아요!)
너의 이해 정도는 이러하구나~포인트를 잘 잡았느냐~
이런 의미의 '진단'을 위해서 아이도 현실파악이 필요하니깐요.
<야호수학>에서 저자가 아이들과 수학수업 진행을 할 때,
1. 학생수준 파악하기
2. 수업시간에 선생님에게 바라는 점, 요구하고 싶은 것.
3.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바라는 것.
4. 상 벌점에 관한 것.
이러한 점들을 미리 학기 시작 전에 정해 놓는답니다.
그렇다면, 어느정도의 기준이 있으니, 혼란스럽지 않겠죠.
그리고 약속들을 보자하니, 서로를 이해하고 있다 싶어요.
수학공부의 목적은 직관력과 창의력이라고 합니다.
논리력이라고 알고 있다면 생각을 좀 달리해보아요.
물론, 기존 지식을 축적하여 이에 대한 논리는 필요하지만
재료들을 통해 새로운 상황에서 직관력을 발휘하는 것,
아이들에게 우리가 기대해야 할 바라고 초점을 잡아보면요.
패턴의 감각을 통해 다음을 예상해보는 시간,
논리이던가? 하지만 아이의 머리속에서 벌어지는
직관적인 훈련은 패턴을 분석하며 이뤄지게 되지요.
<야호수학>은 무릎을 탁~ 치게 되는
유레카 수학은, 집중과 몰입을 통한 직관력으로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환경을 권합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하며 문제를 해결해야,
그 과정에서 공부의 즐거움을 만나고
인내하고 도전하는 열정에서 즐거운 수학을 마주하게 되지요.
유레카수학은 끊임없는 생각으로
문제에서 스스로 답을 찾는 방법을 말합니다.
자녀교육서 <야호수학>을 통해 제가 알아두어야 하는 건,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목표를 세우고, 주어진 상황에서 과제의 난도를 높이고,
상당한 시간 몰입할 수 있도록 환경조성을 해주는 역할이었어요.
성취감을 위해 머무르게 하기보다는
조금 높은 수준으로 도전하여 성장하도록 말이죠.
그러기 위해선,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 기본이고,
정보와 지식의 연관성이나 패턴찾기를 통해 직관력 기르기,
부모로서 도와줄 환경이다 싶어요.
유레카수학과 더불어, 강조하는 것은 메타인지 학습법.
자신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인지함으로써,
실력을 견고히 만드는 학습법을 말합니다.
메타인지는 정보를 인출할 때 발휘되니 만큼,
1. 자문자답으로 되새김질하기
2. 셀프 테스트로 기억 꺼내기
방식으로 기본적인 메타인지 학습법이 시작됩니다.
또한, 토의, 토론의 방식인 히브루타 방식도 권합니다.
조용히 문제풀이만이 아니라, 말하면서 시끄럽게
경험을 통해 지식을 장착해 봅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초등생과 중학생에 대해,
방법을 알려주기도 하기에,
자녀교육서 <야호수학> 덕분에 아이들 수학교육에
기준을 삼아보기 좋았다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