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제국의 미래 -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그리고 새로운 승자
스콧 갤러웨이 지음, 이경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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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벨리를 발칵 뒤집은
2017 최고의 화제작

경제경영도서, <플랫폼 제국의 미래>는
지금 굵직하게 손꼽히는 'IT 4대 제국'을
속속들이 이해하게 해주는 책이었더랍니다.
어찌하여 발칵 뒤집었는지 알겠더라구요.
눈에 보이는 사용자로서의 느낌을 넘어
그들의 전략과 방향이 어떠한지를 알려줍니다.







아마존 파트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만,
아마도, 아마존에만 국한되지 않은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바로, 기업들은 소비자(사용자)의 본능을 자극합니다.
책은, 인류 적응 행위, '수렵'과 '채집'의 본능이라는
아주 근원적인 생각에서부터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아마존이라는 '유통업체'이야기를 하면서
더 찾고, 더 가지려는 '본능'에 호소했다고 집는데,







아마존은 수월히 시장에 접근하려는 사용자들에게
운동장, 즉 플랫폼을 만들어주면서
서로 거래하게 했는데...

아마존의 수익은 거래수수료에 중심하기보다
그리하여 입점하여 거래하는 이들에게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또 다른 영역에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마존은 단순히 한 영역이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까지 잡아먹고자 하는
야심도 드리우고 있는 무서운 기업.






플랫폼의 유용성이 워낙 크기에
소비자는 지금까지 자산과 관련된 
자료와 사생활이 악용되고 침해당할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의사표명을 해왔다.
--p.163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이 4대 제국들이 승승장구 할 수 있는 환경에는
바로 사용자들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죠.
사생활과 관련된 데이터도 기꺼이 내주면서
그들에게 파악되어 주면서,
제국들은 맘껏 기회를 누린 것이죠.
좋아요를 받으며 기뻐할 터이니,
사생활 자료 악용에 대해서는 기꺼이 감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애플같이 고가의 제품에 대해서도
비싸더라도 이것이 '사치품'이라 고려되면서
고객로열티로 눈감아 주게 되는 부분도 적잖았습니다.






플랫폼제국의 행보들은 상당히 전투적.
다른 이가 만든 정보를 무료로 냉큼 활용,
사업구상은 영역을 넓혀가며 자리매김을 톡톡히.

그리하여 경제경영도서 <플랫폼 제국의 미래>는
1조 달러 기업에게서 
'T(Trillion) 알고리즘'을 정리해봅니다.
요약해서 보자하면, 제품 차별화, 고객경험의 수직적 통합과 더불어
호감을 주는 이미지, 선망의 대상이 되는 기업 등
모든 방면에서 '사로잡기'를 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이론일 수도 있는데,
책을 통해 정리해서 바라보게 되니 유익하지요.







경제경영도서 <플랫폼 제국의 미래>는
소비자의 본능적인(?) 불합리성과 욕망을
달려와서 활용하는 4대 플랫폼 제국을 파해쳐보며
향후 어떠한 기업들이 자리를 차지해보겠는지
눈에 띄는 기업들도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더불어, 거인기업을 통해
'열정을 쫓지 말고, 재능을 따르라'는
현실적인 조언도 잊지 않고 전해주는
자기계발에도 신경써 주는 책이었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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