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린 일생의 3분의 1을 자면서 보내요.>

사람이 90년을 산다고 가정하면 30년을 자는 셈이다. 쓸모없다고 치부돼 잊히는 시간, 우리가 잃어버리는 시간이 장장 30년이다. 30년...... 지금의 내 나이보다 많은 시간.

<게다가 12분의 1은 꿈을 꾸면서 보내죠.>  

「잠 」1권 中 26p.

 

프랑스 작가임에도 프랑스인들보다 한국인에게 더 사랑받는 작가라 불리우는 베르나르 베르베르. 소설 '개미'를 시작해 '나무','신','웃음' 등으로 출판되는 책들마다 베스트셀러 대열에 오르면서 큰 명성을 얻고 있는 작가 중 한사람이기도 하다. 특유의 상상력과 누구나 한번쯤은 생각해 봤을 법한 인간이 아닌 존재들의 세계관을 그려내는 독특한 판타지적인 요소들이 많은 독자들로 하여금 새롭게 다가와 더 인기가 있다고들 말하는데, 이러한 고차원적인 세계관이 왠지 나와는 맞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늘 멀리해오던 작가 중 한사람이었다. 그래서 「잠」이 나의 베르나르 베르베르 입문서가 아닌가 싶다.

 

난 꼭 이루어야 할 일이 있어요. 그런데 여기선 할 수가 없어요. 이 섬은 꿈을 꾸는 사람, 시인, 음악가, 에술가의 뇌인 우뇌가 행복한 곳이에요. 하지만 우리 뇌에는 두 개의 반구가 있어요. 내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나머지 반구를 깨워야 해요. 과학자, 발명가, 기술자의 뇌, 논리의 뇌인 좌뇌를 말이에요. 물질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다른 반쪽의 뇌를 말이죠. 자기 정신의 절반만 발전시키는 것은 절반만 존재하는 것과 다르지 않아요.  

「잠 」2권 中 148p.

 

제목그대로 잠에 관련된 이야기다. 아니 잠을 통해 만날 수 있는 "꿈"의 이야기라고 해야할까. 주인공 자크는 수면 연구로 유명한 신경 생리학자 카를린 클라인 교수의 카롤린은 자크가 어렸을 때부터 꿈을 통제하는 법을 가르쳤고 수면의 6단계를 연구하게 된다. 이후 자크가 어머니의 연구를 이어받아 수면의 세계를 제어하고, 꿈을 통해서 시간을 넘나드는 기술을 개발해 나가는 내용이다. 잠을 자면서 꿈을 꾸게 되게 그 꿈으로 현실의 트라우마라든지 문제들을 해결하고,  꿈을 통해 20년 뒤의 자신과 만나는 일 등 아직까지는 아무도 알지못하는 미지의 세계이지만 미래에는 있을법한 이야기들이기에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었다.

 

붉은 모래섬에는 이제 JK48 혼자만 남아있다. JK2이 맨발로 걸어가면서 남긴 자국들만 해변에 찍혀 있다. 

「잠 」2권 中 287p.

 

솔직히 처음에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책들을 멀리했던 이유들이 고차원적인 상상력들에 약간의 거부감을 느꼈다고 해야할까? 하지만 이 책을 읽고는 왜 이제서야 그에게 입문했나하는 생각이 들정도로 무척이나 흥미로웠다. 물론 1권에서 느꼈던 흡입력이 2편으로 넘어갈 수록 집중력도 떨어지고 재미도 약간은 사라지면서 뒷심이 좀 부족한가? 하는 의문이 든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 한 권으로 그를 판단하기엔 엄청난 다작의 작가이기에 다른 책들도 꼭 읽어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