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 - 푸시킨에서 카잔차키스, 레핀에서 샤갈까지
서정 지음 / 모요사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끔 책을 선택할 때 제목만 보고 책을 판단(?)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라는 제목으로 유럽 곳곳을 느낄 수 있는 여행책자이구나~하는 생각에 은근 기대감이 컸었다. 하지만 그 기대와는 몹시 달라보였던 소제목.. 푸시킨에서 카잔차키스, 레핀에서 샤갈까지..?! 내가 생각했던 유럽의 여행기가 아닌 사실 그렇게 친근한 이름은 아니기에 낯설기까지 했던 그들의 흔적을 따라 가는 문학과 예술적인 요소를 포함한 쉽지 않은 여행이었기에 처음엔 약간 당황 아닌 당황도 하게되었다. 그랬기에 이해하고 또 읽는 속도도 더딜 수 밖에 없었고 솔직히 읽고 나서도 제대로 다 이해했는지 약간의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늘 이런책들을 접할 때 마다 느끼는 사실, 조금이나마 내가 아는게 있었더라면 더 흥미있는 책으로 다가오지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살짝 들었다. 그만큼의 아쉬움이 드는 책이었던 것 같다.

 

여행은 내게 낯선 것 가운데 낯익은 아름다움을 확인하며 불안을 넘어설 힘을 얻는 계기로 지각되기 시작했다. 그것이 불안을 온전히 규명하게 되지는 못할지라도, 무력한 시도에 머물지라도 _ 7p.

 

'그들을 따라 유럽의 변경을 걸었다'는 러시아에서 서유럽으로, 그리고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 여행을 하면서 유럽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그 곳의 역사와 그 속에 살아있는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소개되고 있다. 주된 이야기는 러시아의 예술가들이지만, 프랑스나 그리스에 대한 이야기도 담고 있고 , 또 문학적인 예술가들에만 제한하지 않고, 화가라든지 다른 예술 분야의 다양한 예술가들을 만날 수 있는 책이기도 하다. 잘 모르는 예술가들이 대부분이기에 책의 내용은 쉽지 않지만, 전체적인 이야기를 쉽게 말하자면 여행책자라기 보다는 요즘 흔히들 강조하는 인문학에 문학적 요소를 가미한 인문학여행기라 해야하지 않을까 싶다.

 

여행을 가면 단순히 그 여행지의 풍경이라든지 먹거리에만 관심이 있는데, 어쩌면 관심사가 달라서 일 수도 있지만.. 아는 만큼 보인다~라고 하지 않았던가..작가와 같은 곳을 여행했지만, 알지 못했던.. 그러하기에 조금이나마 러시아가 사랑한 시인 푸시킨이나 러시아의 뮤즈 안나 아흐마토바.. 등 이들과 같은 예술가에 대해서 관심이 있었거나 약간의 배경지식이 있었더라면 이전의 여행들이 달랐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운 생각이 든다.

 

초록의 싱그러움이 느껴지는 책의 표지와 달리 낯설었던 러시아의 예술가들로 가득찼던 책. 분명 매력이 있고 몰랐던 이들의 발자취를 느낄수 있어서 좋았던 책이지만, 조금은 어려웠기에 읽는 내내 힘들었다. 하지만 그 생소했던 예술가들이 조금은 궁금해지고 관심이 생겼고, 그들을 느낄 수 있었기에 참 고마웠던 책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