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 스님의 행복 - 행복해지고 싶지만 길을 몰라 헤매는 당신에게
법륜 지음, 최승미 그림 / 나무의마음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른손에서 왼손으로 옮기는 것은 그저 하나의 임시처방일 뿐 입니다.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뜨거운 줄 알면 그냥 놓아버려야 합니다. 물론 이런 이치를 깨달았다 하더라도 그동안 살아온 습관이 남아 있기 때문에 순간순간 움켜쥐고 괴로워할 수는 있어요. 그러나 내려놓으면 된다는 것을 아는 사람의 괴로움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집착할 때만 잠시 괴로울 뿐 그 괴로움이 지속되지 않아요. 그는 이미 이전과는 다른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中 43p. 

 

진정한 행복이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서 일하며 남들보다 많은 월급을 받는 것. 그 누구보다 돈 많이 버는 것. 과연 그것이 과연 진짜 진정한 행복일까?? 만약 모든 것을 다 이룬 현재 많은 돈도 벌고, 남들이 부러워할만한 지위에 있는 자신이 어느날 갑자기 급격히 건강이 나빠졌다면 그땐 스스로가 행복하다고 할 수 있을까.. 늘 고민하게 되고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단어 행복. 어쩌면 행복이란 그 무엇보다 단순한 이치지만, 우리는 행복으로 가는 길이라고 믿고 있는 고정관념들 때문에 온전한 행복을 알지 못하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든다. 이렇게 행복해지고는 싶은데 그 행복으로 가는 길을 몰라 헤매고 있는 이들에게 즉문즉설로 쉽고 명쾌하게 지혜를 전해주던 법륜 스님이 행복의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한권의 책으로 담았다. 

 

우리 마음은 한번 일어나면 잠시 머물렀다가 흩어져서 사라집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마찬가지예요. 마음이라는게 이렇듯 시시때때로 바뀌기 때문에 믿을 게 못 되는데, 문제는 변하는 것을 변하지 않는다고 잘못 알고 있는 데서 괴로움이 생기는 겁니다. 이런 마음의 작용을 알면 상대를 고치겠다고 부질없이 노력하거나, 고쳐지지 않는다고 상대를 미워하는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中 107p. 

 

책의 첫장을 펼치면 법구경의 말을 인용한 구절이 있는데 이 책의 모든 글을 한줄로 요약해 놓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행복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불행도 내가 만드는 것이네 진실로 그 행복과 불행 다른 사람이 만드는 것이 아니네' . 말 그대로 행복도 불행도 스스로 선택한다는 말.. 늘 행복을 찾아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는 우리들인데 왜 행복하지 못하는 것일까? 법륜 스님이 말하길 우리가 행복하지 못하는 수많은 이유들 가운데 가장 큰 부분이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나에게 욕을 했을 때, 그 사람은 나에게 쓰레기 봉지를 건넨 것과 같은 이치라고 본다면 우리는 쓰레기는 들고 있는게 아니라 버려야 한다는 단순한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쓰레기를 버리지 못하고 계속해서 움켜쥐고선 평생 그 쓰레기를 뒤지고 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절대 나는 행복할 수가 없는 것이다. 쓰레기 봉지를 건네 받았다면 금방 버리면 될 것을 그러지 못하고 내내 그 생각에 사로잡혀 괴로워하고 있다는 것이다. 정말 단순한 이치가 아닌가. 

 

내 삶의 주인은 늘 나 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되고 자기자신의 행복은 스스로가 만들어나가는 것이라는 생각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고 해서 남의 불행 위에 내 행복을 쌓으려고 해서는 안될 것이다. 혼자만의 성공으로 행복해지자 하는 마음 보다는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도 함께, 어제보다는 오늘이 더 행복해지자라는 생각을 가져야 할 것이다. 

 

만약 지금 내 주변에 고통받는 사람이 있는데도 내가 남들보다 권력과 재물, 명예와 인기를 더 많이 가졌다면 그것으로 누리는 내 기쁨은 그들의 희생으로 얻어진 것입니다. 그러니 내가 힘들게 일하지 않고 편히 살 수 있는 것은 나보다 힘들게 일하면서도 어렵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임을 알아야 합니다.

 

 

「법륜 스님의 행복 」中 189p. 

 

사실 책의 제목보다는 부제가 더 끌렸다. "행복해지고 싶지만 길을 몰라 헤매는 당신에게"  어쩌면 이 책으로 하여금 나를 행복의 길로 인도해줄지도 모른다는 얼토당토않은 생각에?! 하지만 지금 당장 눈앞의 행복을 찾으려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 역시 다른 책들에게서 언제나 느끼는 단순한 좋은 말들로만 가득찬 책일지도 모른다. 스님이 전하려고 했던 뜻은 언젠가 찾아올 행복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이나 현재 자신에게 와있는 행복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이들에게 더 와닿지 않을까 싶다. 길지도 짧지도 않은 지나고 곱씹어 보면 긴 여운이 남는 글이기에.. 

 

늘 그러하듯이 행복은 멀리있는게 아니다. 행복해지자. 지금 당신은 행복하십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