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 홈즈걸 1 -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 명탐정 홈즈걸 1
오사키 고즈에 지음, 서혜영 옮김 / 다산책방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점이라는 곳.. 책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정말 파라다이스와도 같은 공간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정말 사랑스럽기까지 한 책들이 가득 담겨져 있고, 또 그러한 책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는 공간.. 그리고 조금 있으면 그 책들이 나의 책이 된다는.. 한마디로 매혹의 공간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이 사랑스러운 공간을 찾는 일이.. 거의 안간다고 해도 될 만큼 줄어들게 되었다.  집 혹은 사무실 컴퓨터 앞에 앉아 마우스로 클릭 한번이면 손쉽게 원하는 책들을 주문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이라는 책을 접하게 됐을때 세후도라는 서점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다루고 있다는 추리라는 장르가 마음에 들었던 점도 있지만, 어쩌면 서점이라는 이 특정한 공간에 대한 그리움에 더욱 책을 원했는지도 모르겠다.
 

역 빌딩 6층에 위치하고 있는 세후도 서점에서 일하는 6년차 서점 직원 교코와 법학과에 다니면서 서점에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다에에 의해 <명탐정 홈즈걸의 책장>은 책의 제목도 책의 저자도 잘 모르는 손님의 책을 찾아주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다양한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하지만 추리소설이라고 해서 음산한 분위기에 살인사건이 등장하고 숨막히는 쫓고 쫓기는.. 뭐 그런 요소들을 생각했다면 조용히 책을 내려놓길 바란다.  일상적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독특하지만.. 어쨋든 서점에서 일어날 수 있을법한 사건들을 탐정이 추리해 나가듯 그런 소소한 이야기들을 잔잔하게 그리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나와 이 세후도 서점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묘하게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서점이나 도서관이 서로 미묘하게나마 비슷한 공간이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아주 사소한 정보만으로 그 사람이 원하는 책을 찾아준다거나 하는 그런일들만 봐도 그런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제 3년째 도서관에서 일하는 나는 이미 많은 이용자들에게 질릴만큼 질렸다는 이유로 그다지 친절하지 않은 편이라는 생각이 드는데.. 이젠... 교코와 다에처럼 좀 더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한 태도로 임애햐겠다는 큰 깨달음을 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