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들 로드 - 3천 년을 살아남은 기묘한 음식, 국수의 길을 따라가다
이욱정 지음 / 예담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음식 하나가 인류의 식문화를 바꿔놓았다. 수 천년동안 수만면의 손을 거쳐 탄생한 국수민족의 이동에 따라 새로운 여행을 하기도 하고 변화무쌍한 변신을 꾀하기도 하는 국수는 그 어떤 재료와도 잘 어울리며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몇가지 재료만으로도 짧은 시간 내에서 멋진 음식을 만들 수있는 특별한 매력으로 가득하다."
 
쌀가루나 밀가루 등을 반죽해서 긴 사리의 형태로 뽑아 국물에 삶아 먹거나 다른 양념에 비벼 먹는 전통음식 중 하나인 국수.
이 국수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베트남 등에서도 많이 먹는 음식으로 젓가락 문화의 발달을 가져온 음식이라고 한다.
가장 손쉽게, 빠르면서도 간단하게 조리해서 먹을 수 있고, 저렴하면서도 가미하는 식재료에 따라 여러 영양소를 두루 갖출 수 있는 요리로 우리집에서는 주말 점심에 단골 메뉴로 종종 식탁에 등장하기도 했다. 
미끈미끈한 기다란 모양에 후루룩후루룩 소리를 내며 먹는.. 같은 인스턴트 음식이지만 라면과는 또다른 매력을 지닌 국수가 3천 년전에도 있었다?!!! 국수가 전통음식 중 하나라는 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인류 최초의 밀가루 음식이라고 불리우는 빵보다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  



제36회 한국방송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한 다큐멘터리 [누들로드] 에서 보여줬던 영상들과 내용들, 그리고 미처 다 보여주지 못한 사실들을 한권의 책으로 엮어 냈다.  이 다큐멘터리는 국내에서보다 해외에서 먼저 인정을 받았고, 방송이 채 끝나기도 전에 세계 10개국에 판매될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고 한다. 그런데 이러한 대단한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지기까지는 정말 사소한 이유... 즉 한 누들바에서 일본식 라면을 먹던 PD의 머릿속에 문득 '국수'와 관련하여 떠오른 호기심으로 인하여 중국 오지에서부터 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등 10개국에 이르기까지 2년동안 수많은 난관들과 많은 어려움들과 맞닥뜨리면서 국수의 기원을 찾는 여행을 시작했다.
 
중국 화염산에서 발견된 2500년 전 미라의 머리맡에 놓인 가늘고 긴모양의 국수유물을 시작으로 위진시대의 '제민요술'에 등장하는 문헌상 가장 오래된 국수라 칭하는 수인병, 국수의 고향이라 부를 수 있는 산시성, 이탈리아 인들이 하루도 빼지 않고 먹는다는 파스타를 중국에서 가져다 준 마르코 폴로 이야기의 진실 등등 국수문화가 한 나라에서만 머물러 있었던 것이 아니라 국경을 넘어 아시아로 또 바다 멀리 유럽에까지 퍼져나갔고, 이 국수는 각 나라의 문화에 따라 또는 환경적 요소에 맞추어 적절하게 변형되어 전파되었다고 한다.
 
주변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음식 중 하나라 그냥 쉽게만 생각했던 국수.. 이러한 국수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계기였고, 사실 문화나 인문과 관련된 서적들의 경우 괜히 거리감이 느껴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누들로드" 이 한권의 책 덕택에 인문서에 대한 편견이 확 달아났다고 해야하나... 아무튼 정말 누구에게나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어 준 책이 아닐까 한다.
사소한 의문과 호기심에서 시작된 국수의 기원을 찾아 떠난 탐험..
결론은 주방에서 탄생한 인류 최초의 패스트푸드 국수는 수천년 동안 우리네 식탁을 오르내리던 훌륭한 주식이자 동서의 문명을 이어주는 그래서 전세계인의 식탁에서도 이 국수를 찾아 볼 수 있는 하나의 문화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