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독 밀리어네어 - Q & A
비카스 스와루프 지음, 강주헌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구속되었다, 퀴즈쇼에서 우승한 대가로."
 
뭄바이 출신의 열여덟 살 짜리 웨이터 람 모하마드 토머스..
어느날 참가하게 된 '누가 십억의 주인이 될 것인가?'라고 하는 한 퀴즈쇼에서 누구도 예상치 않았지만 우승을 거머쥐게 된다.
그리고... 그는 체포되었다........??? 이 무슨 황당한 시츄에이션?!!
크나큰 상금을 받게 되는 퀴즈쇼에서 우승을 한 사람이라면 당연히 화려한 스포트라이트에 엄청난 플래쉬 세례를 받아야 할 정도의 큰 일을 해낸 소년이 도리어 체포를 당하다니!! 무슨 당치도 않은 일인가....
 
<슬럼독 밀리어네어>는 책의 첫 장..첫 줄에서부터 눈길을 사로 잡는 책이었다.
처음 출판 될 당시의 제목은 <Q&A>.. 다소 난해했던?? 제목이었지만 영화의 개봉과 함께 영화와 같은 제목으로 재출간되었다.
주인공 람 모하마드 토머스!!! 이름에서 부터 특이하고 희귀하며.. 순탄한 삶이 아닌 험난한 삶을 살아온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는가?!!
나이는 열여덟 밖에 되지 않았지만.. 인도 사회의 부조리와 병폐속에서 온갖 고난과 역경을 겪으며 살아왔다.
그러다 출연하게 된 TV퀴즈쇼.. 거기에서 그는 엄청난 상금을 타게 된다...아니 타야되지만 그만 체포되고 만다.
이유는...그 엄청난 상금을 주지않으려는 방송가의 계략도 있고, 정규 학교 교육도 받지 못하고 그냥 변변찮은 웨이터에 불과한 소년이 우승을 한 데에는 비리가 있을 거라는 것이다.
 
하긴 하찮은 웨이터가 우승을 했다고 한다면 누군들 의심지 않으리요..
하지만..이 퀴즈쇼에서 출제된 모든 문제들에는 토머스가 태어나서 지금의 웨이터가 되기까지의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 있는 모든 삶들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는 사실..
백문이불여일견 이라고 했던가..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보다 못하다....즉.. 무엇이든 직접 경험해야 확실히 알 수 있다는 말이다.
이처럼 이 퀴즈쇼의 정답들은 교육을 통해서 배운 것들이 아니라 토머스가 살아오면서 겪어왔던 것들이 몸에 배어 있었고 자연스럽게 터득한 것들로 그 경험들을 통해 우승을 거머쥘 수 있었던 것이다.
 
지극히 우연적이면서도 필연적인 토머스의 인생..
인도의 하층민들을 소재로 허를 찌르고 거듭되는 반전들과 찐한 연민과 인간애.. 등등 많은 것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한편의 휴먼 드라마와도 같은 인생 역전 이야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