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씨네마인드
박지선.황별이.최윤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영화를 보기 전에 사전 정보를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여러 사람들이 다양한 시선으로 평가해주는 코멘트를 기반으로 그 영화를 볼지 말지를 정하기도 한다. 수많은 영화들을 다 찾아 볼 수 없기에 이러한 평가들로 대리만족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똑같은 영화 한편을 보더라도 누군가에게는 최고,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그저그런 영화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그저 개인의 취향일 수도 있겠고, 혹은 영화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평가라고 생각된다. 너도나도 평론가가 되어 분석해대는 영화 소개들 중에서 전문성을 느낄 수 있는 평가도 있고 아마추어 같이 속빈강정마냥 영화 소개만 하는 그런 평가들도 있다.

내가 특히나 좋아하는 장르가 있다면 범죄 스릴러 쪽이다. 뭔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긴장감으로 인한 아드레날린이 솟구치는 그런 점이 좋다고나 할까. 이런 범죄 스릴러 영화를 전문가가 분석해준다면?! 범죄심리학자로 <그것이 알고싶다>, <유 퀴즈 온 더 블럭>, <알쓸범잡>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얼굴을 알린 박지선 교수와 함께 분석해보는 범죄영화 이야기를 담긴 책이 출간되었다. 원래는 유튜브 채널 '그것이 알고싶다' 의 콘텐츠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다 엄청난 화제로 인해 TV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되어 방송 되었던 "지선씨네 마인드"가 책으로 출판된 것이다. 좋아하는 장르의 영화를 전문성을 가미해 범죄심리학을 기반으로 조금더 영화 속 캐릭터들을 디테일하게 해석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영화 속 장면에서 사람들의 대화와 표정, 행동은 실제 우리 삶의 인간관계를 비추는 거울이다. 또한 영화 속 배경과 사건이 펼쳐지는 상황적 맥락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적 환경을 반영한다. 영화 속에서 범죄와 사람들을 둘러싼 시선에 대한 묘사와 그 안에 숨어 있는 분노, 증오, 편견은 실제 우리 사회에서 범죄를 바라보는 편향된 시선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기회를 준다.

이 책에서는 범죄, 스릴러 장르 부터 로맨스까지 많은이들에게 베스트라 손꼽히는 국내외 명작 14편의 영화를 박지선 교수만의 전문적인 시선으로 전혀 다른 해석으로 소개하고 있다. 인기있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었고, 14편 모두 봤던 영화들이라 이해도와 몰입도가 높았고,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한 해석들로 새로운 느낌도 받을 수 있었다. '추격자'의 연쇄 살인범 지영민, 프로파일링의 진수라 할 수 있는 '양들의 침묵', 살인범과 살인범의 대결을 그린 '살인자의 기억법' 등 단순 영화 소개가 아닌 범죄심리학자로써 인물 개개인의 내면까지 파헤친 분석으로 새롭게 영화를 볼 수 있었다.

특히나 인상깊었던 점은 그저 음악 영화로만 감상했던 <위플래쉬>를 스릴러 장르라고 해석한 것이었다. 최악의 폭군인 '플레쳐' 교수는 폭언과 학대로 '앤드류'를 한계까지 몰아가고, 그로인해 앤드류의 집착과 광기가 폭발한다. 그리고 그의 엄청난 연주 실력과 속도로 인해 결국 플레처도 그의 실력을 인정하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최고의 드러머가 되고 싶었던 학생과 그를 혹독하게 가르키는 스승의 이야기라 볼 수 있었던 이 영화를 신체폭력 못지 않는 언어적인 폭력으로 상처를 남기고, 가스라이팅의 위험성을 강조하는 영화라는 해석이 참으로 놀라웠다.

정의 실현이 목적인 범죄 역시 범죄일 뿐이죠. 범행 이유가 정당하다고 하더라도 범행 사실 역시 정당화될 수는 없습니다.

그동안 내가 봐왔던 영화들을 나와는 전혀 다른 시각으로 새롭게 해석했고, 영화를 보면서 미처 깨닫지 못했던 인물들의 섬세하면서 복잡한 심리를 재해석해 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책에서 소개되었던 영화들을 다시 관람한다면 이전과는 다른 시선으로 영화를 보고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