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보다 재미있는 2학년 수학 연습장 재미로 푸는 수학 1
홍세윤 외 지음, 채상우 그림 / 아주좋은날 / 2015년 2월
평점 :
절판


[만화보다 재미있는 2학년 수학 연습장]

스토리텔링 수학 동화는 많이 봐왔지만, '재미로 푸는 수학'이라는 타이틀로 만나게 된 [만화보다 재미있는 2학년 수학 연습장]은 술술술 재미있게 읽으면서 수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게 되는 책이네요. 특히,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모여서 아이들이 수학을 재미있어 하게끔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을까 생각하니 고마운 마음이 들지 않을 수 없더라구요.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녹아져 있는 것 같아 책을 읽으면서 즐겁고 감사한 마음이 들었답니다.

스토리나 문체가 흥미진진해서 참 좋아요. 그리고 스토리가 이어지는 점 또한 이 책의 매력입니다. 짧은 이야기를 읽고 나서 '도전해 볼까요?'로 도전해 보기도 하고, '즐겁게 풀어 봐요!'를 통해 풀이나 상세한 해설을 곁들여진 구성 또한 참 좋습니다. 이야기만 읽거나 아니면 '도전해 볼까요'만 도전해도 좋구요. 아니면 '즐겁게 풀어 봐요'를 통해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만을 목표로 언제든 다시 읽을 수 있는 책이라는 점도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이야기 순서가 2학년 수학 교과과정의 순서대로 잘 정리돼 있다는 점도 좋지요.

[우리 마을이 사슴을 더 많이 잡았어요] 이야기는 2학년 수학 1학기 1단원. 세자리 수 中 '두 수의 크기 비교'에 대한 이야기랍니다. 어느 마을의 사슴을 더 많이 잡았냐를 수 크기 방법을 배우며 알아낸다는 이야기지요. ​

[도전해 볼까요?] 에서 '직접 세어 보지 않고도 수가 많은지 적은지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를 생각해보고, [즐겁게 풀어 봐요!]에서 수의 크기 비교 방법을 알아본답니다.

'세 자리 수 비교는 백의 자리 숫자부터 차례대로 비교해서 큰 수를 찾는 거야. 마니네 마을이 잡은 사슴은 152마리, 이웃 마을은 137마리라고 했지? 152와 137을 백의 자리 숫자부터 비교해 볼까? 백의 자리 숫자는 1로 서로 같아. 그렇다면 십의 자리 숫자는 어떨까? 152는 십의 자리 숫자가 5, 137은 십의 자리 숫자가 3이야. 그렇다면 두 수 중에 어느 수가 더 크지? 그래, 맞았어! 5가 더 크지. 그래서 152가 137보다 더 크다는 걸 알 수 있어...... 만약에 십의 자리 숫자도 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비교하면 될까? 482와 488 같은 숫자 말이야. 482와 488의 백의 자리 숫자는 4, 십의 자리 숫자는 8로 모두 같아 이런 경우에는 일의 자리 숫자를 비교하면 돼. 일의 자리 숫자 2와 8 중에서는 8이 더 크기 때문에 488이 482보다 큰 수가 되지.......'(본문 중 29-30페이지)

이야기로 들려주는 기본 개념이라 이해가 잘 될 뿐만 아니라​, 기억이 확실히 오래 남게 되는 점이 참 좋아요.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다시 한 번 이야기를 읽으면서 기본 개념을 확실히 정리하는 시간이 되어서 참 좋네요. 200페이지가 살짝 넘는 책인데다 수학 개념을 한 학년 전체를 아우르고 있어 가격대비 만족인 책이기도 해요. 학기 중 필요한 단원이 나올 때 마다 한 번더 다져주면 우리 아이 수학 개념 이해하는데 문제 없어 보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