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렁이 족보 샘터어린이문고 47
임고을 글, 이한솔 그림 / 샘터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처음 [구렁이 족보] 책 제목을 보고선 어떤 이야기일지가 쉽게 떠오르지 않더라구요. 책의 간략 줄거리를 살펴보면 열 살 꼬마아이와 먹구렁이 '스스'라는 아줌마가 만나 '구렁이 족보'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주인공 꼬마와 스스 아줌마의 우정을 그린 책이 [구렁이 족보]라고 소개하고 있어요. 구렁이와 열 살 꼬마 아이의 만남도 독특하지만 우정을 쌓아가고 또 '구렁이 족보'를 만든다는 내용도 참 참신하게 다가왔어요.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구렁이에 대해 배경지식도 넓힐 수 있는 시간도 되어 주네요.

 

'은혜 갚은 까치' 전래동화를 구렁이의 시각에서 재구성해서 생각해 보는 내용도 참 재미있었어요. 초등3학년 이상이 되면 논리적 사고력이 확장해서 학교 교과과정에서도 많이 다루는 수업이 바로 [구렁이 족보]에서의 '은혜 갚은 까치'이야기와도 일맥상통하는데요. '흥부와 놀부' 이야기를 읽고 능력도 되지 않으면서 자식을 많이 낳고 가난하게 살아가는 흥부를 재조명해보는 등의 내용이 그 대표적인 이야기이지요.

 

눈에 띄지 않을 만큼 작은 동물이 아닌 먹구렁이... 어찌보면 징그럽고 무섭게만 느껴지는데요. [구렁이 족보]를 읽다보면 '스스' 아줌마의 이야기에 점점 감정이입이 되요. 그러다 어느샌가 '구렁이 족보'가 어떻게 탄생되어질지 앞으로의 이야기가 점점 더 궁금해지는 이야기랍니다. 스스 아줌마와의 '구렁이 족보'만들기의 의리를 지키는 주인공 꼬마 친구도 멋지네요. 초등3학년 이상의 아이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창작동화 [구렁이 족보]입니다. 이 책의 임고을 작가님은 [구렁이 족보]가 첫 작품이라고 해요. 젊은 작가 임고을 작가님의 동화 앞으로 많이 많이 읽을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