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선생님이라면? 사각사각 책읽기 2단계 시리즈 2
클레르 클레망 지음, 김주경 옮김, 로빈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내가 선생님이라면]에서는 주인공 에시가 선생님 입장이 되어 보면서 아이들 모두에게 골고루 신경쓴다는 것이 생각이상으로 얼마나 힘든 일인지에 대해 잘 이야기해 준답니다. 책을 통해 아이들은 에시를 통해 선생님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어느날 학교에서 돌아온 주인공 에시는 선생님이 자기 반 일등만 귀여워한다며 잔뜩 화가 났습니다. 그리고는 자신이 선생님이라면, 절대로 아이들을 차별하지 않을 거라며 다짐하지요. 그리고는 에시가 '만약..... 내가 선생님이라면 어떻게 될까?'라며 말하는 순간 에시는 선생님으로 변한답니다. 과연 에시는 다짐한 바와 같이 절대로 아이들을 차별하지 않으며 선생님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까요? 

책에서 만난 에시선생님은 정말로 학생 한 명 한 명을 사랑한답니다. 그 중에서 부끄러움이 많아 대답을 잘 하지 못하는 부퐁을 보자 마음이 아파 특별히 더 챙겨주게 되네요. 에시 선생님은 부퐁의 마음을 헤아려 한 행동이 질투쟁이 로라에게는 불공평한 모습으로 비춰진답니다. 선생님의 순수한 마음과는 전혀 다르게요. 다시 책의 처음으로 돌아가 생각해보면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에시 또한 질투쟁이 로라의 모습과 비슷함을 발견하게 됩니다. 에시 역시 로라처럼 선생님께서 일등하는 친구만 귀여워한다고 생각을 했으니까요. 

직접 선생님이 되어 본 에시는 선생님이 되는 건 정말 힘들었음을 느끼게 된답니다. 그러면서 아마도 오늘 선생님이 아이들을 차별한다고 여겼던 마음은 선생님을 이해하는 마음으로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이 드네요. 

아이들은 단체 생활을 하면서 이와 비슷한 경험과 맞닥뜨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 [내가 선생님이라면]을 떠올릴다면 한층 더 성숙하게 선생님을 이해하는 마음과 지혜가 생기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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