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자리 흩트리기 - 나와 세상의 벽을 넘는 유쾌한 반란
김동연 지음 / 쌤앤파커스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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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어나려는 자는 자신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있는 자리를 일부러라도 흩트려보아야 한다. 결핍은 새로운 발견과 발전의 계기가 된다. 자신있게 도전하고, 결정해보라. 그리고 실패는 당당하게 인정하라. 삶에 대한 건강한 태도는 의도치 않게 성공으로 이끈다. 권위는 인정하되, 권위주의는 배격하자. 예의있게, 하지만 강단있게 싸우자. 


  그의 가슴 아픈 개인사와 함께 인생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을 담고 있다. 가슴이 아프기도 하고, 새삼 그가 대견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얄궂게도 그의 내공과 철학을 드러낼 기회가 바로 주어졌다. 5월에 이 책이 출간되고, 6월에 부총리가 되었다. 이제 말하기 보다는 행동으로 보일 때다. 그의 앞길에 행운이 가득하기를 바란다. 나에게도 내 인생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새롭게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적절한 시기에 좋은 경험을 하게 된 것에 감사한다.

우선 우리 사회부터가 이중적이고 위선적이다. 창의성이 전혀 발휘되기 어려운 교육을 시키면서 창의와 다양성을 요구한다. 학생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몇 개의 문항 중에서 ‘정답‘을 고르는 훈련을 받는다. 이런 훈련과 시험제도는 대학 입시에서 끝날 것 같지만, 천만의 말씀. 대학 재학 때는 물론 졸업 후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대기업 직무적성검사라는 취직시험에 이르기까지 거의 20년에 걸쳐 계속된다. 정답 외의 문항들은 모두 ‘틀린 답‘이다. 수능시험에서 정답이 맞니 틀리니 하면서 전 언론과 국민이 관심 갖는 나라가 우리나라다. 이런 교육을 시키면서 창의력을 요구한다면 그야말로 연목구어가 아닐 수 없다. _ 31쪽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는 자는 하나의 세계를 깨뜨려야 한다. _ 37쪽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에서 재인용)

세 가지 질문은 ‘세 가지 반란‘으로 이어진다. 남이 낸 문제를 푸는 것은 환경을 뒤집는 ‘환경에 대한 반란‘이다. 내게 던지는 질문은 나 자신의 틀을 깨기 위한 ‘자신에 대한 반란‘이다. 마지막으로 세상이 던지는 질문은 우리 사회를 건전하게 발전시키기 위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회에 대한 반란‘이다. 이 모든 것들을 한 귀로 꿰는 공통점은 바로 자신이 ‘있는 자리 흩트리기‘이다. _ 50쪽

‘결핍‘은 우리가 첫 번째로 깨야 할 환경이다. 나를 어렵게 만드는, 내게 주어진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그러나 뒤집어보면 결핍은 오히려 큰 자신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부딪칠 일이다. 혹시 부족함이 별로 없는 조건 속에 있다면 더 긴장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결핍의 조건을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무엇인가를 하려는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한다. 그렇게 가려는 목표와 지금의 상태와의 차이가 ‘결핍‘을 만들어줄 것이다. _ 72쪽

하늘이 장차 어떤 사람에게 큰일을 맡기려고 하면 반드시 그 마음과 뜻을 괴롭게 하고 근육과 뼈를 깎는 고통을 주고 몸을 굼주리게 하고 그 생활을 빈곤에 빠뜨리고, 하는 일마다 어지럽게 한다. 이것은 마음을 흔들어 참을성을 길러 지금까지 할 수 없었던 일을 능히 감당하게 하기 위함이다. _ 73쪽(‘맹자‘, <고자장하>에서 재인용)

우리는 공손하지만 조리 있게, 꾸준히 그리고 강단을 가지고 설득하고 저항해야 한다. 물러서지 않되 예의를 갖추고 저항해야 한다. 예의를 갖추지 않으면 대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이고, 저항하지 않으면 순응하는 것이다. 더러워서, 귀찮아서 피한다고 돌아서면 그 윗사람도 그 조직도 영원히 바뀌지 않는다. 이도저도 아닌 방관자로 남으면 자신도 이내 그런 문화에 젖게 되고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빠르게 기성세대가 되어간다. 요컨대 권위는 존중해주되 권위주의에는 단호하게 저항해야 한다. 예의는 갖추되 물러서지는 말아야 한다. _ 80쪽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부딪치면서 자기를 시험해봐야 한다. 의견을 물어보면 제일 먼저 답하라. 손을 들라면 제일 먼저 들라. 누가 해보겠냐고 하면 제일 먼저 하겠다고 해보라. 새로운 시도를 하는 데 주저하지 말라. 모르겠으면 빨리 물어보라. 혹 그러다 실수하면 빨리 인정하라. 이런 모든 것을 당당하게 하라. _ 97쪽

가끔 사람들에게 물어본다.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고. 지금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냐고. 젊은이들뿐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어른들도 이 질문에 시원하게 답하는 것을 잘 보지 못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 사회는 젊은이들에게 이런 종류의 질문을 던지도록 하지 않는다. 그저 정해진 길, 가야 할 길이 있는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만든다. 누구나가 비슷한 길을 가도록 유도한다. _ 130쪽

일하는 ‘참 즐거움‘은 내가 일을 주도할 때 나오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내 임무의 범위를 적극적으로 해석하면서 어젠다를 선점하고 일을 끌고 가는 것이었다. 심지어는 상사도 따라오도록 어젠다 세팅을 했다. 이런 방식이 반복되면서 ‘해야 할 일‘이 ‘하고 싶은 일‘로 바뀌었다. 일을 하며 얻는 ‘참 즐거움‘이 여기서 나왔다. _ 134쪽

불편한 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작은 일부터 자기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혼자나 여럿이 하는 중요하지 않은 결정에서부터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경험을 많이 하는 것이다. 친구들과 식사 메뉴를 정할 때, 받거나 줄 선물을 정할 때, 시간 약속을 정할 때 등등 여러 경우에서 먼저 정하라. 그리고 그 의사결정으로 돌아오는 책임을 온전히 자기가 지는 훈련을 하는 것이다. 남에게 결정을 미루는 것은 결정으로부터 오는 책임을 회피하고 싶다는 뜻이다.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돌아오는 책임을 오롯이 지는 경험을 축적하면서 자기 직관을 기르는 것이다. 작은 결정부터 시작해 큰 의사결정으로 옮겨가도록 한다. 어차피 인생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내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을 남에게 맡기지 않는 것이다. _ 165~166쪽

"당신이 생각한 말을 1만 번 이상 반복하면 당신은 그런 사람이 된다." _ 172쪽 (아메리카 인디언 속담을 재인용)

우리는 ‘지금에만‘ 산다. 바로 지금만이 유일하게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간이다. ‘지금‘이 아니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다른 일로 바쁘다는 것은 핑계다. 지금 하지 않겠다는 것은 결국 할 생각이 없거나 우선순위에서 밀린다는 뜻이다. 겁이 나서 뒤로 미루고 싶은가. 그것 역시 좋은 생각이 아니다. 나중에도 겁나기는 마찬기지다. 부딪쳐야 할 일을 앞에 두고 항상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정면으로 부딪치는 것이다. _ 193쪽

자기다움은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중략) 유쾌한 반란을 일으키고 성공하려면 내 약점과 실수를 빨리 인정해야 하고, 내 특성과 강점도 잘 파악해야 한다. _ 261~262쪽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성공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더욱 더 멀어질 뿐이다. (중략) 성공에 무관심함으로써 저절로 찾아오도록 해야 한다. 나는 여러분이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이 원하는 대로 확실하게 행동할 것을 권한다. 그러면 언젠가는 - 단언컨대 언젠가는! - 정말로 성공이 찾아온 것을 보는 날이 올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이 성공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에 오는 것이다. _ 269쪽 (빅터 프랭클의 말을 재인용)

사람 관계에서의 참맛은 처지가 바뀌어도 변치 않는 마음에서 나온다. 실행하기 어려운 일이다. 돈을 벌거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면 목에 힘이 들어가고 그 전에 알던 사람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사람들이 많다. 의리를 지키려면 자기희생이 있어야 한다. 하다못해 자신의 시간이라도 내야 한다. _ 27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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