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견만리 : 인류의 미래 편 - 인구, 경제, 북한, 의료 편 명견만리 시리즈
KBS '명견만리' 제작진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로는 한 권의 책보다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하나가 더 와닿을 때가 있다. 그리고 그러한 다큐멘터리를 책으로 옮기면 어느 정도 완성도를 담보할 수 있어서 좋다. 얼마 전에 `자본주의`도 그랬고, `명견만리`도 같은 사례다. 인구문제, 청년문제, 과학기술, 통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직접 취재한 결과물들이 매우 흥미로웠다.

사실 청년수당 등 청년에 대한 지원책들이 사회적인 합의 앖이 난립하는 것에 약간 부정적이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러한 생각들도 약간 바뀌었다. 청년문제가 비단 한 세대에 대한 지원의 가부만 정하는 것이 아니며, 저성장 시대를 건너갈 방안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다만 청년에 대한 지원책의 당위성은 분명하더라도 어떤 식으로 추진할지는 다 깊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

이 책은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미래를 지배할 법칙을 찾으려고 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주류를 이루는 한 의견이 지배하고, 이견이 용납되지 않는 사회에서 이런 시도가 있다는 것 자체가 의미있는 일이다. 미래를 바꾸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사고가 계속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