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 증보판 리라이팅 클래식 1
고미숙 지음 / 그린비 / 200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열하일기가 그렇게 철학적이고 유머와 역설이 넘치는 책인지 몰랐었다. 실제로 읽어보지 못했지만 이 책의 저자는 그렇단다. 내가 열하일기를 접해본 것은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나 토막나서 발췌된 글을 본 것이 전부다. 그 때의 느낌이야 관동별곡이니 상춘곡이니 이런 글들 다음다음에 붙어서 나오길래 그런가보다 했지 어떤 특별한 느낌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열하일기에 '미친' 저자가 하는 말들을 들어보니 참으로 흥미로운 책인 것 같다. 어느 TV 프로그램에서 말하기를 '유머가 성공의 요인이다'라고 하던데 그렇게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사람이라면 누구나 유머 넘치는 사람을 좋아하기 마련이다. 내가 말하는 유머란 개그맨처럼 늘상 웃기는 것이 아니라 그의 인생 전반에 걸쳐 풍기는 느낌이랄까 하는 것이다. 보기만 해도 편해지는 사람, 심각하고 어려운 이야기를 재미있고도 편하게 술술 풀어내는 사람 이런 사람은 참으로 호감이 간다. 연암이 바로 그런 사람이었고, 그 연암이 쓴 열하일기라는 책이 바로 그 연암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책이라는 이 말씀이다.

저자의 안내로 나도 연암에게 호감을 가지고 열하일기를 읽어봐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지만 몇 가지 아쉬움도 남는다. 열하일기에 미쳤다고 자인하는 작가야 연암과 열하일기에 침을 튀며 칭찬하고 감탄하는 것이 당연하겠지만 열하일기를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나같은 사람들은 저자의 그 우레같은 박수가 사이비교의 신자같기도 하고 저자의 유수와 같은 말이 허공의 이야기 같고 뜬 구름 잡는 것도 같은게 영 어색하고 불편한 느낌을 많이 받았다.

흥미로웠던 부분은 저자가 보론으로 다룬 연암과 다산의 비교다. 한 시대를 살았던 두 천재가 이토록 서로 다르게 또 같이 살아왔다는 것이 참 신선했다. 그 전에는 다산과 연암을 실학의 범주로 묶어서 거의 같은 사상을 가진 인물로 생각했었는데 그 생각이 틀림을 알게 되서 나에게는 무척 신선했다. 하나의 가치관과 잣대로 얼마나 다른 것을 한 범주에 묶을 수가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학문적 연구에서 다양한 것을 하나의 범주로 묶는 작업은 연구하는 이의 시야도 제한시키고 그 대상의 색깔도 흐리게 하는 오류를 범한다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