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빈치 코드 1
댄 브라운 지음, 양선아 옮김, 이창식 번역 감수 / 북스캔(대교북스캔)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이런 말을 들었다. '다 빈치 코드를 안 읽은 사람은 있어도 다 빈치 코드를 모르는 사람이 있는가?' 정말이지 그렇다. 한 때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다 빈치 코드 열풍이 무섭게 불었다. 얼마 전만 해도 지하철에 앉으면 남녀노소 불문하고 '빨간통 파우더'도 아니고 다들 빨간색 책표지를 부여잡고서 열독하는 풍경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사실 이 책에서 다룬 소재는 누구나 흥미로워하고 궁금해하는 세계이다. 그리고 필자가 말끔하고 논리정연하게 포장한 예수와 마리아 막달레나에 관련된 이야기는 많은 이들에게 충격을 줄만도 했다. 때문에 로마 교황청에서도 '다 빈치 코드는 읽지도 사지도 말라'고 했다는 믿거나말거나한 이야기도 들었다. 그리고 성배를 찾아 나서는 소피와 랭던의 여정은 어렸을 때 숨죽여 봤던 '인디아나 존스'의 모험들과 비슷한지. 충격적이고 흥미로운 소재와 할리우드식 모험을 섞은 이 문제의 결과물은 화제를 일으키기에 충분했다고 본다.

천주교를 믿는 신앙인으로서 이 소설의 모든 것을 긍정할 수는 없지만 마냥 부정할 수도 없다고 생각한다. 예수의 진짜 생애에 대해 알 수 있는 증거들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의 명명백백한 삶을 주장하는 이가 있다면 그는 진실로 사기꾼이 될 수밖에 없다. 어느 저명한 역사가라도 오래된 역사에 대해 그것이 지난 과거의 모상이라고 맹세할 수는 없다. 성서 또한 아무리 성령의 힘으로 씌어졌다해도 결국 인간이 쓴 이상 엄격히 말해서 완벽할 수는 없는 일일 것이다. 작가는 그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소재를 찾아서 한 편의 그럴 듯한 소설로 완성시킨 것이다.

이 책에서 구성한 예수와 마리아 막달레나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로 신앙의 이름으로 갑론을박이 있겠지만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나는 감히 이렇게 생각한다. 예수가 결혼을 했다해서 그 분의 가르침이 바뀔까? 신성함은 겉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속에서 나온다. 어찌되었든 작가의 해박해보이는 지식으로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고, 논쟁의 중심에 선 책을 읽고 나름의 생각도 해보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을 때부터 '참 할리우드 스릴러물같다'는 생각이 들어 작가의 이름에 비해 가볍다는 느낌도 들었다. 어쩌면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당연한 것일까? 실제로 영화화된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