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영원한 이등병은 없는 거란다
손영철 지음 / 작은씨앗 / 2004년 10월
평점 :
절판


고참이 내용이 아주 좋다고 읽어보라고 추천해주시기에 읽어보게 되었다. 아버지가 매 달 군에 간 아들에게 쓴 편지를 하나로 묶은 책이었다. 그 편지에는 군생활 하는데에 도움을 주는 교훈을 담은 것인데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사랑과 정성이 물씬 풍겨 내 아버지가 나에게 해주는 이야기처럼 따뜻하고 편한 마음으로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또한, 편지 안에 지은이의 박학다식함이 녹아있을 뿐더러 글도 술술 잘 읽히게 잘 써서 순식간에 읽는 사람을 동감시키고 설득하게 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지은이가 군대에 간 아들을 둔 아버지인 동시에 군 간부이기 때문에 아버지의 조언이라기 보다는 군간부의 훈시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예를 들어, 군대에 적응하고 미비된 시설이나 여건에도 감사하고 항상 만족하면서 생활하라는 충고는 다른 측면에서 지적받을 수 있다. 물론 그렇게 생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점이나 미비된 점을 계속 지적하고 고쳐나가는 노력이 있어야 앞으로 군대가 점점 개선되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항상 만족하면서 생활하는 동시에 부족함과 모자람을 느끼는 감각도 살아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군대의 여건에 비해 지나치게 이상적인 충고도 종종 눈에 띈다.

지나치게 이상적이고 훈계나 훈시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군생활을 처음 시작하는 나로서는 군생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세우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영원한 이등병이 아니기에, 군생활 이후에 더 긴 삶이 있기에, 군생활 2년도 내 삶의 일부이기에 이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다. 끝으로, 이런 정성어린 편지를 받고 군생활을 한 지은이의 자제는 군생활을 어떻게 마쳤는지, 지금은 어떻게 지내는지 엉뚱한 호기심도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