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스펜서 존슨 지음, 형선호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자기계발서나 경영서를 좋아하지 않는다. 어떻게 살아야 할 지 바른 길을 가르쳐주기 보다는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고 이기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는 얄팍한 지름길을 가르쳐주는 것 같은 느낌때문이다. 이 책도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쳐주는 책이라기 보다는 회사나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실용서라는 생각이 든다.

지은이는 과거에는 얽매이지 않되 현재의 교훈으로 삼고, 미래는 계획하되 지레 겁먹지 않으면서 현재에 집중하는 삶을 살면 성공하며 행복해진다고 설파하고 있다.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삶이 행복하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사람이 옳다고 여기는 것들이다. 이런 사실들을 동화적인 이야기에 녹여서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고 감동적으로 깨닫게 하려고 작가는 노력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그 동화적 이야기는 어설프고 지루하기 짝이 없다. 작가가 주려는 교훈에는 분명히 공감하고 앞으로는 그렇게 살아야 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지만 그 교훈을 얻기 위해 꼭 이 책을 읽어야 하는가는 의문을 갖게 한다. 또한, 심하게 말해 책 편집이 책 사기에는 돈을 아깝게 한다. 행간이 너무 넓고 여백이 많은 것도 그렇고 이런 짧은 내용의 책을 굳이 양장본으로 만들어야 했는가 하는 의문도 그렇다.

또 다른 지적을 하자면, 작가에 대한 소개도 미흡하다. 이 책은 스펜서 존슨이라는 사람의 명성에 기대어 지은이의 전작인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의 후속편이라고 선전하고 있지만 정작 스펜서 존슨이 뭐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소개가 미흡하다. 아무리 그가 저명한 사람이라도 어떤 분야에서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에 대한 소개와 평가가 덧붙여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이 책을 읽으면서 군대에 있는 나는 어떻게 이러한 사실들을 적용해야 할까 고민하게 하였지만 내용면이나 그 외적인 면에 있어서 실망스러운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