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절대 당하지 마라 - 동경대 출신 일본인 교수가 쓴 통렬한 일본 비판서!
호사카 유우지 지음 / 답게 / 2005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신교대에서 5주 동안 지내면서 짬짬이 시간을 이용해서 읽은 책이다. 예전에 신문의 책 소개 코너에서 보았었던 기억이 있던터라 진중문고의 하나로 소대에 비치되어 있던 이 책을 꺼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한일관계가 정부 간에 강경자세를 취하면서 악화되더라도 민간 차원에서의 교류는 단절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만약 민간 차원의 교류까지 끊는다면 일본인의 역사 인식을 개선해 양국의 역사적 공동 인식을 이룰 방법이 모두 차단된다는 것이다. 결국, 한일 양국이 지속적으로 부딪히는 역사 문제의 개선 없이는 양국의 평화를 지속시킬 수 없고, 그 역사 문제 개선을 위해서는 민간 차원의 대화와 교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이런 주장은 나도 동감하는 부분이다. 또한, 독도 문제와 일본 역사 교과서 문제가 대두된 시점에서 이러한 주장은 너무나도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작가의 기본 주장에도 불구하고 각론으로 들어가서는 너무 일면적이고 도식적인 작가의 인식도 눈에 띈다. 한 마디로 한국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너무 자신의 경험에 치우쳐 단편적인 인식에 지나지 않거나, 한국의 부정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무조건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경우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이 일본보다 미국 박사학위 소지자가 더 많다며 한국은 고급인력의 저력이 대단하다는 식으로 해석했는데 그런 사실은 한국이 일본보다 대학 강단에서 미국에 더 종속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한국학생들과 대화해보면 일본학생보다 상당히 논리적이며 예의바르고 성실하다는 부분은 작가의 단편적이고 일면적인 경험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도식적인 해석이나 일면적이고 단편적인 작가의 인식이 종종 눈에 띄었다. 물론 이런 부분을 통해서 작가가 한국을 사랑스러운 눈길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기는 하다. 하지만 이런 부분들이 한국과 일본의 미래에 대한 작가의 탁월한 주장의 설득력을 저해하고 있다는 것도 분명하다.

 이러한 문제를 이 책이 보여주었지만 일본인으로서 한국과 일본의 경계에 서서 객관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양국의 보다 좋은 미래를 위해 의견을 제시하는 작가의 노력은 찬사를 보낼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일양국의 오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작가의 주장도 충분히 설득력있고 유효하다고 본다. 앞으로 이러한 방향으로 작가를 포함해 한일 양국의 뜻있는 사람들의 깊고 다양한 논의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