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99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종철 옮김 / 민음사 / 200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욕망과 야망이 양심을 짓누르고 발현될 때,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글이었다. 맥베스의 비극, 모든 비극의 시작, 그 것은 욕망과 야심으로부터 나왔다. 그것이 양심과 현실인식을 억누르고 몸 전체를 장악하면서 맥베스의 인생은 크게 바뀌게 된다.

맥베스는 위엄과 능력을 모두 갖춘 장군이었다. 그는 덩컨왕으로부터 "용맹한 사촌" 이자 "훌륭한 신사"라는 말을 들으며 총애를 받는다. 하지만 마녀가 나타나 맥베스에게 "글래미스의 영주, 코도의 영주, 장차 왕이 되실 분"이라는 말을 한다. 맥베스는 이미 글래미스의 영주였고, 코도의 영주는 맥베스가 아직 전달받지 못했지만 왕이 그를 코도의 영주로 임명하였고 그 소식을 전하러 왕의 칙사가 오는 중이었다. 하지만 장차 왕이 되실 분이라는 것은 예견되지 않은 미래의 일이다.

이 미래의 일에 대한 예언은 너무 황당무개한 것이라 처음에는 맥베스조차 의심한다. 하지만 코도의 영주로 임명되었다는 소식을 듣자 맥베스는 장차 왕이 된다는 사실을 확신한다. 이 예언. 그것은 마녀가 맥베스를 파멸에 이르게 하기 위해, 그 파멸을 보며 즐거워하기 위해 꾸며낸 거짓예언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왕이 될 것이라는 것이 만약 운명이었다면 맥베스는 덩컨왕을 죽이지 않아도 언젠가 왕이 될 것이다. 하지만 마녀의 그 말로 해서 맥베스는 안정을 잃게 되고 덩컨왕을 죽이고 자신이 왕이 되고 만다. 만약 왕을 죽이는 최악의 선택을 하지 않았다고 해도 맥베스는 자신이 왕이 된다고 했는데 과연 언제 될 것인지 의심하고 초조하게 나머지 인생을 살게 될 것이 분명하다. 그 예언. 맥베스는 그 마녀의 예언을 듣지 말던지 들었어도 무시해야 했다.

사실 그렇다. 점을 보는 사람들. 그 점의 매력은 얼마나 넘치는가. 불분명한 미래에 대한 명쾌한 예언. 그리고 현재의 몇가지 사실들을 알아맞추는 점쟁이의 신통력. 우리는 그 예언에 넘어가고 만다. 하지만 맥베스를 보면 그것이 저주도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나는 운명이라는 것이 완전히 정해져 있다고 믿지 않는다. 어느 정도의 윤곽이 정해져 있을 뿐, 그 상세한 내용은 내가 채워가는 것이라고 믿는다. 점쟁이와 마녀가 말하는 내 미래는 그 것은 미래의 한 틀일 뿐 그것이 완결된 운명이 아니다. 그의 예언이 마치 나의 미래이며 운명인양 매달리는 것은 남은 인생을 파탄에 빠뜨리는 지름길일 뿐이다.

맥베스의 친구이자 동료인 벵코는 말했다.

"어둠의 수족들은 우리를 해치려고 가끔씩 우리에게 진실을 말하고, 소소한 정직으로 우리를 유인하여, 중대한 결말에서 배반한단 말입니다."

가만히 있었다면 명예와 돈과 마음의 안정을 모두 지키면서 살 수 있었을 맥베스는 예언에 대한 믿음과 자신의 욕망과 야심 탓에 나머지 인생 전부를 망치는 실수를 하고 말았다. 죽을 때까지 양심의 가책에 몸과 마음을 모두 망치고 만 맥베스의 비극적 결말.

욕망과 야심, 그리고 예언과 운명. 이 것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마지막까지 맥베스는 말하고 있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