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베러월드 - In a Better World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아프리카 대륙. 반군들에 의해 다른 부족민들은 끔찍한 피해를 입기 일쑤다. 그 끔찍한 폭력과 야만성 앞에 피해자들은 “저 놈들은 인간도 아니에요.”하고 욕을 퍼붓는다. 덴마크에 거주하면서 종종 아프리카 의료봉사를 펼치는 안톤은 그곳에서 일상적으로 폭력이 행해지는 모습을 발견한다. 하지만 폭력은 아프리카에서만 행해지는 것이 아니었다. 안톤은 덴마크로 돌아와서도 폭력의 뿌리를 곳곳에서 발견한다. 학교와 집 앞 공터. 이빨이 튀어나오고 조금 어수룩해 보이는 안톤의 아들, 엘리아스는 또래들에게 ‘쥐새끼’라고 놀림을 받는다. 또 다른 날, 아이들끼리의 싸움을 말리던 안톤은 다른 꼬마의 아버지에게 뺨을 맞는다. 나의 잘못 없이 가해진 폭력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영화는 문명화된 세계의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폭력과 비문명화된 지구 반대편의 세계에서 벌어지는 폭력의 실체를 교차하며 보여준다. 그리고 그 두 폭력의 속살은 결국 같으며, 과연 우리는 폭력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 물음을 던진다.

  엘리아스의 친구 크리스티안은 놀리는 아이에게 본 때를 보여주어 다시는 얕보지 못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뺨을 때린 아저씨에게도 자기 잘못을 깨달을 수 있도록 복수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렇듯 복수의 밑바닥에는 정의감이 있다. 하지만 안톤은 그렇게 되갚으면 폭력이 끊이지 않는다고, 그렇게 복수하면 결국에 내가 그 사람에게 지는 것이라고 믿는다. 아이들은 이런 안톤을 겁쟁이라고 생각한다. 안톤 자신도 자신이 겁쟁이로 비추어지는 것에 괴롭다. 이유 없는 폭력에 대한 수치심과 모멸감 그리고 분노가 몸을 휘감고 돈다. 하지만 안톤은 결국 폭력을 폭력으로 되갚지 않는다. 하지만 엘리아스와 크리스티안에게는 폭력을 폭력으로 되갚아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얻기 위해서 또다른 경험이 필요했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결국 아이들은 스스로 그것을 깨닫게 된다.

  영화는 폭력이 행해질 때, 억울함과 정의감이 복수에 힘을 실어주는 과정을 보여준다. 또한 폭력에 의한 복수가 옳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겁쟁이로 비춰질 것 같은 두려움에 등이 떠밀리는 과정도 보여준다. 영화는 오도된 정의감과 ‘쪽팔림’을 이겨내면서 악을 악으로 되갚지 않는 것, 동시에 대화와 교감을 통해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여전한 의문은 남는다. 자신의 잘못을 전혀 반성하지 않는 거대한 악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도덕적 우월감으로 그들의 폭력을 비웃으며 내 갈 길로 간다고 그것으로 끝인 것일까?

  영화의 반군지도자의 사례를 보자. 안톤은 그의 상처를 치료해주는 휴머니즘을 발휘하지만 그 사람은 그래도 전혀 반성의 기미가 없다. 안톤은 분노를 참지 못하고 그를 캠프에서 내쫓으려고 하고, 결국 반군지도자는 성난 군중들에게 맞아 죽는다. 나는 영화를 보면서 이 장면을 어떻게 봐야할지 고민이 되었다. 반성 없는 거대한 악을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안톤은 처음에는 폭력을 폭력으로 갚지 않는다는 자신의 원칙을 지켰지만, 나중에는 분노를 참지 못하고 그가 맞아죽도록 방치했다. 일단 내 손에 피를 묻히지 않았으니 폭력을 폭력으로 되갚지 않은 것인가? 결국 거대한 악은 신이 처벌하는 것인가. 피해자들인 군중들이 가해자 반군지도자에게 행한 집단폭력은 폭력인가, 폭력이 아닌 신의 뜻인가? 영화에서는 반군지도자의 죽음으로 아프리카에서의 폭력은 더 이상 등장하지 않았지만 실제로는 반군들이 다시 마을 사람들에게 복수하려고 달려들지는 않을까? 그렇게 되면 다시 폭력은 끊이지 않는 것 아닌가. 그렇다고 반군지도자를 그대로 캠프 밖으로 걸어 나가도록 두었다면 그는 또다시 악행을 저지를 것이 아닌가?

  이것은 인간의 오래된 딜레마가 아닐까 싶다. 대화와 교감이 폭력을 잠재우는 유일한 방법임을 알면서도 그것이 통하지 않을 때가 있다. 이것이 대화와 교감이 불완전한 비법임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 것이다. 대화와 교감은 훌륭한 대응책이나 그것이 결실을 보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제각각이라 인간의 인내로는 그것을 기다리기 힘들 때가 많은 것이 문제이다. 어쨌든 이 영화는 명쾌하지도, 유쾌하지도 않지만 인간으로서 결코 피할 수 없는 문제 앞으로 인도한다. ‘미션 클리어!’의 개운함은 없지만,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다음 탈락자는 누구일지에 대한 고민보다 훨씬 가치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배우들의 호연도 돋보이며 한 순간도 놓칠 수 없는 영상과 줄거리도 흥미롭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어베러월드 2011-06-30 10: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인어베러월드 공식 블로그입니다. 좋은 리뷰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은데, 혹시 저희 블로그로 퍼가도 될런지요? 감사합니다^^

송도둘리 2011-07-02 14:03   좋아요 0 | URL
물론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