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유산 2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13
찰스 디킨스 지음, 이인규 옮김 / 민음사 / 2009년 6월
장바구니담기


그리고 조가 어떻게 그 어떤 것에 대해서도 (그녀는 ‘나에 대해서’라고 말하지 않았다. 사실 말할 필요도 없었다. 그녀가 무슨 뜻으로 말하는지 나는 잘 알고 있었으니까 말이다.) 전혀 불평하지 않고 오직 힘찬 손과 조용한 입과 따뜻한 가슴으로 언제나 자기 의무를 다하며 인생길을 걸어나가는지에 대해 나에게 이야기했다.-64쪽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는데……." 에스텔러는 차분한 어조로 말했다.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어떤 감정이나 상상 같은 것들이 있는 것 같아. 네가 나를 사랑한다고 말할 때 나는 하나의 표현으로서는 네 말의 의미를 알고 있어. 하지만 그 이상은 아무것도 몰라. 네 말은 내 가슴속에 어떤 반응도 일으키지 못해. 나는 네가 말하는 것에 아무런 관심도 없어. 이것에 대해 나는 이미 너에게 경고했더랬어. 그렇지 않니?"-202쪽

하지만 또한 그녀가 햇빛을 차단해 버림으로써 무한히 많은 다른 것들을 차단해 버렸다는 것, 그녀가 세상을 등짐으로써 치유의 힘이 있는 수많은 자연스러운 영향으로부터 자신을 격리해 버렸다는 것, 그녀가 세상을 등짐으로써 치유의 힘이 있는 수많은 자연스러운 영향으로부터 자신을 격리해 버렸다는 것, 그리고 그녀의 마음이 자기 혼자만의 생각에 빠져 창조주께서 정해 놓은 질서를 거스르는 모든 마음이 언제나 틀림없이 그러는 것처럼 점점 병들어 갔다는 것 등도 나는 마찬가지로 잘 알고 있었다.-269쪽

이제 그에 대한 나의 모든 혐오감은 완전히 녹아 없어졌으며, 내 손을 꼭 쥐고 있는, 쫓기고 부상당하고 족쇄에 묶인 이 사람에게서 나는 오직, 내 은인이 되고자 했던 사람, 그리고 나에 대한 깊은 애정과 감사와 관대함의 감정을 기나긴 세월 동안 조금도 변함없이 간직해 온, 그런 사람의 모습만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에게서 나는 오직, 조에게 배은망덕하게 행동했던 나 자신보다 훨씬 훌륭한 인간의 모습만을 발견했던 것이다. -356쪽

자, 사랑하는 비디, 만약 네가 나와 함께 이 세상을 살아가겠다고 말해 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인해 틀림없이 이 세상은 나에게 더 아름다운 곳이 될 것이고 나 역시 이 세상에 좀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될 거야. 그리고 나는 너를 위해 이 세상을 더 아름다운 곳으로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거야.-40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