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역사 2
윌리엄 맥닐 지음, 김우영 옮김 / 이산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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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년과 1648년 사이에 유럽이 겪은 오랜 진통은 기묘하게도 그 시대의 모든 위대한 인간이 원하던 것과는 정반대의 결과를 낳았다. 보편적인 진리를 발견하여 강요하는 대신, 유럽인들은 서로의 의견 차이를 인정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에 따라 지적 다원성이 유럽의 토양에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단단하게 뿌리를 내렸다. 중세에는 실재로는 그렇지 않았으나 이론상으로는 정연하게 공식화된 지식이 세계를 이해하는 완전한 구도를 제공해주었다. 그런 종류의 지식이 사라지자, 교회·국가·직업이 저마다자기 나름의 입장에 따라 진리를 추구했다. 이런 다양성으로 인해, 유럽의 사상은 오늘날까지 지속적이고 아주 빠르게 발전할 수 있었다.-489쪽

인간사회는 언제나 합의된 기대에 근거한 효과적인 대중의 행동과, 새로운 사상과 기술에 의해 도입된 파괴적인 새로운 것 사이의 균형을 모색해왔다. 물론 새로운 것은 최근 들어 증가했다. 그렇지만 미래의 세대가 이 책에 개략적으로 설명된 놀랍고도 성공적인(그리고 영원히 위험한)인간의 모험을 계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전통과 혁신을 융합해야 할 것이다. 비록 오늘날처럼 심각한 형태는 아니었을지라도 이전 시대의 사람들 역시 기본적으로 동일한 딜레마에 직면했다. 멈출 줄 모르는인간의 상상력은 결코 현상(現狀)에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변성은 사실 인류의 고유한 특성이다. 우리 시대에는 그 인간의 기본적 조건이 좀 더 돋보일 뿐이다.-751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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