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으로 산다는 것
김혜남 지음 / 갤리온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어른이 된다는 것이 단지 나이를 먹는 것일 뿐이라면 세상 사람들의 고민의 절반은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다. 그리고 '어른스럽지 못하다'는 말은 용례를 찾을 수 없어 사전에서 지워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데서 우리들의 고민은 시작된다. 생물학적인 나이 먹음과 정신적인 나이 먹음은 일치하지 않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때때로 나는 남들보다 정신적으로 성장이 늦은 것이 아닌가 생각하곤 했다. 왜 난 이다지도 어른답지 못한가. 그 고민 속에서, 나는 세상 속에 나가기 두려웠고, 사람들과 삐걱거렸고, 내 인생은 내 뜻과 같지 않게 움직였다. 이 책은 그러한 고민들 - ‘진짜 어른’이 되는 것에 대한 고민 - 의 뿌리가 제 2의 성장통임을, 그리고 그에 대한 처방전을 제시한다.

  이 책은 제목처럼 어른으로 산다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다. 나이가 먹음과 동시에 사회에서 억지로 부여하는 ‘어른이라면 마땅히 그래야 하는 역할 모델’을 가지게 됨을 연민하면서도, ‘진짜 어른’이 되지 못하고 주저하는 이들에게 절절한 조언을 해주고 있다. 증세에 따라 처방전은 다양하지만 결국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일단은 현재 상황과 자신의 감정을 객관화하고 인정하는 것, 그리고 할 수 없는 일들은 과감히 체념하고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 자신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거나 도움을 주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 즉,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저자가 말하는 어른으로 사는 것의 기본자세인 것이다.

  글이 미려하지는 않다. 하지만 현실적이고 절실한 조언들이 가득한 책이다. 밑줄을 귿고 싶은 문장들도 많다. 하나하나 가슴에 와닿는 책이며, 시간을 두고 다시 읽고 싶은 책이고, 어른으로 살게 될, 또는 이미 살고 있는 주위 사람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상담(相談)이 말 그대로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이 책은 책이라는 형태를 통해 상담을 잘 구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내 이야기와 저자의 이야기의 구분 없이 혼재해 단지 읽는 것만으로 같은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