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보디보, 생명의 블랙박스를 열다
션 B. 캐럴 지음, 김명남 옮김 / 지호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나는 과학에 대한 책을 읽은 적이 별로 없다. 특히, 생명과학 쪽은 더더욱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거대한 부담으로 다가왔다. 아마 보고서 작성 숙제때문이 아니었다면 읽을 일이 없었을 것이다. 추천서문이나 머리글, 옮긴이의 글 등 곳곳에서 이 책은 일반인이 볼 수 있도록 쉽게 씌여졌다는 미덕을 칭송하고 있고, 실제로 재밌기도 했지만, 역시 비전문인이 보기에는 약간 벅찬 책이었다.

  이보디보는 진화발생생물학의 영어 약자로서, 진화 생물학과 발생학 등 생명과학의 각 분야의 연구결과를 통섭하는 새로운 생물학의 연구분야라고 한다. 이전에는 진화와 발생에 대해서 각기 다른 논리로 설명했지만, 최근의 발견을 종합하니 개체 발생이나 계통의 발생이나 같은 원리에 의해서 생기더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이보디보의 그동안의 업적을 보여주고, 대중적 지지를 얻고자 하고 있다.  

  이 책을 읽어나갈수록, 인간이나 쥐나 파리나 동일한 기원을 가지고 있고, 동일한 장치(?)에 의해 이토록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했다는 사실이 놀랍다. 언뜻 모순된 단어처럼 보이는 다양성과 통일성은 적어도 생명체 안에서는 모순이 아니라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경건하기까지 하다. 저자는  책의 말미를 통해 진화론과 창조론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는데 그 경계는 통섭될 수 없는 것인지 모르겠다. 책에 소개된 한 신학자의 말처럼 성경은 과학이 없던 시대에 씌어진 것이고 그 시대적 한계를 분명히 가지고 있을테고, 과학은 아직 밝혀내지 못한 것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데도 말이다.

  생명은 늘 신비롭고, 그 생명의 신비를 밝히는 과학은 참으로 무궁무진하며 흥미롭다. 조각난 지식이라도 말할 수 있는 것은 어설프게나마 이 책을 접한 덕분이고, 생명교양과목의 학점을 잘 받을 수 있다면 이 책을 읽고 보고서를 쓴 덕분일 것이다. 또한, 생명의 다양성과 통일성과 조화, 종교와 진화에 대해서 짧게나마 생각할 시간을 가진것도 이 책 덕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